▶ 공동 공간에 컴퓨터를 설치하고 부모도 배운다
현대사회에서는 컴퓨터는 연령을 불문하고 필수품이 된 지 오래다. 최근 들어 페이스북, 링크드 인 등 각종 소셜네트웍 사이트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아이패드 등 태블릿 PC 열풍이 불면서 컴퓨터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부쩍 늘어난 게 현실이다. 청소년 자녀를 둔 많은 가정에서는 인터넷과 게임 때문에 부모와 자녀 간 실랑이가 벌어지는 것이 흔한 일이 돼버렸다. 청소년의 컴퓨터 사용 지도법을 전문가를 통해 알아본다.
■컴퓨터를 배우는 것도 좋다
지금까지 컴맹으로 부모가 살아온 경우 청소년 자녀와 대화를 위해 컴퓨터, 인터넷, 소셜네트워킹에 입문하는 것도 좋다. 아이와 함께 교육적인 게임을 하거나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어보는 것도 자녀와 유대관계 강화에 도움이 된다.
■가족이 모이는 장소에 컴퓨터를 둔다
거실 등 가족이 모이는 공간에 컴퓨터를 설치하면 사용시간이나 횟수를 스스로 절제하기가 비교적 쉽다. 또 포르노 사이트 같은 유해한 사이트 접속도 최대한 방지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규칙을 확실히 정한다
오락을 목적으로 하는 컴퓨터 사용은 하루 1~2시간이면 충분하다. 컴퓨터 사용시간을 제한하는 대신 운동, 독서, 예습·복습 등 다른 할 일을 처리하도록 조치한다.
■긍정적인 컴퓨터 사용을 정리한다
논문을 쓴다거나 어려운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할 때 컴퓨터를 정보수집 도구로 활용하도록 격려한다.
■청소년의 특성을 이해한다
청소년들은 호기심이 왕성하다. 쉽게 공격적인 게임에 빠지게 되고 음란 사이트의 유혹을 떨쳐버리기가 쉽지 않다. 이 시기에 외로움과 소외감을 느끼기 쉽기 때문에 컴퓨터와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