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청소·요리 등을 돕게 하고 약간의 자유도 허락

2013-08-05 (월)
크게 작게

▶ 아이의 독립심 키워주기

어린이들은 나이를 먹을 수록 부모에게서 독립하려는 의지가 생겨난다. 아이가 자산과 주변 환경에 대해 제대로 배우려면 엄마 또는 아빠에게서 떨어질 수 있어야한다. 어린 자녀에게 독립심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보모와 자녀간의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 혼자 내버려두는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과잉보호는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할 우려가 있고 무턱대고 그냥 내버려두면 제멋대로의 스타일이 되기 쉽다. 아이의 독립심을 키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다른 어른과 좋은 관계를 맺도록 한다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 이모 등 다른 어른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엄마, 아빠와 분리되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된다.


■아이가 헬퍼가 되도록 한다

진공청소기로 집안청소를 하거나 스토브에서 피자를 구울 때 아이가 호기심 가득찬 얼굴로 쳐다본다. 이를 그냥 지나치지 말고 아이가 부모를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요령을 가르쳐준다

처음부터 주어진 일을 잘 하는 아이는 없다. 부모가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 요령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면 아이의 독립심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어느 정도 자유를 허락한다

한 여름에 세 살 난 아이가 두꺼운 재킷을 입겠다고 떼를 쓸때도 있다. 이럴 경우 안된다고 퇴짜를 놓기보다는 일단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허락한다. 재킷을 입고 덥다고 느끼면 아이는 스스로 여름철 옷을 입는 게 낫다고 판단할 것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