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SAT Critical Reading 고득점으로 가는 길 ①

2013-06-24 (월)
크게 작게
신현준(‘Mastering Core SAT Words’ 저자)

SAT를 준비하는 많은 한인 학생의 대부분이 Critical Reading Section에 시간과 노력을 많이 쏟음에도 불구하고 만족 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을 필자는 16년간 SAT를 가르쳐오면서 자주 목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수험생의 리딩 능력 및 SAT 핵심 단어를 얼마나 확실하게 숙지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시급하다. 필자는 이 칼럼에서 수험생이 가장 짧은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찾고자 지난 10년간 칼리지보드SAT 실전문제들을 심도 있게 분석했다.


SAT Critical Reading Section은 Sentence Completion Questions and Short/Long Passage Questions으로 구성돼 있다. 그중 Sentence Completion Questions and Short Passage Questions은 수험생의 리딩 능력도 알아보지만 SAT단어 숙지능력을 집중적으로 테스트하는 문제들로 구성돼 있다. 총 67문제 중 27문제가 단어에 관한 문제가 출제된다. 학생 본인이 Long Passage Questions에 많은 취약점이 있다고 판단되면 Sentence Completion and Short Passage에 총력하는 것이 단기간에 많은 점수를 올리는 길이다.
우선 Sentence Completion Questions에서 정답을 찾는 효과적인 방법 몇 가지를 살펴보겠다.

①첫째, Signal word(예를 들면: On the Contrary)를 찾는 작업이다. Signal Word를 잘 살펴보면 다음에 나올 문장에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Green and Wolfe의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험생들이 빠르고 쉽게 정답을 찾아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2007).

②둘째, 주어진 문제를 눈으로만 읽지 말고 작게 소리 내어 문맥을 파악하면서 읽으면 최소한 생략된 단어 중 한 개를 찾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③셋째, 최근에 발표된 연구결과에 의하면 주어진 단어를 보지 않고 문제 지문을 파악하면서 읽는 방법으로 답을 찾는 방법도 있다.

④넷째, 정답을 찾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판단이 내려지면 확실히 주어진 단어 10개 중 확실히 틀린 단어 5?6개를 찾는 방법(Process of Elimination)이 아주 효과적이다. 최근 연구 자료에서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85%가 넘는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정답을 찾았다는 연구결과도 있다(McGraw Hill, 2007).

⑤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은 SAT Idiomatic Expressions and Clich?(필수숙어)를 꼭 숙지하고 있어야한다. College Board SAT 시험 출제자들의 말에 의하면 idiomatic expressions(숙어)에 관련한 문제들을 자주 시험문제에 포함시킨다.(Barron’s, 2007).

이 모든 방법들을 사용하려면 수험생이 어느 정도의 SAT 핵심단어를 숙지한 후에야 이용 가능하다. 시간을 갖고 SAT 핵심단어를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Sentence Completion and Short passage부분에서 점수 올리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하겠다.


Long Passage Questions는 수험생의 전반적 읽기 능력을 점검할 뿐 만 아니라 읽는 기술까지 테스트한다. 다시 말하면 얼마나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지문 내용을 파악하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지문은 크게 1. 단편소설, 자서전, 수필. 2. 의학, 화학, 식물학, 천문학, 문리학 3. 미학, 문학, 음악학, 철학, 역사학, 경제학, 사회학 등 3가지 유형으로 구성돼있다. 5가지의 Tactic을 이용하면 수험생들이 주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정답을 찾을 수 있다는 다양한 연구결과를 다루어 보겠다.

①각 지문이 시작하기 전에 전체 문맥을 짧게 소개하는 이탤릭체 글이 있다. 지문을 읽기 전에 꼭 읽어야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 앞으로 읽을 지문의 전체적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어진 지문에 주제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②지문 옆에 몇째 줄인지 알려주는 숫자가 표시돼 있다. 수험생은 이 숫자를 보면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문제들은 숫자가 높은 쪽으로만 진행되게 되어있다. 역행하는 일은 없기 때문이다.

③문제 푸는 속도를 최대한 빨리 하려면 쉬운 문제부터 해결하는 방법이 아주 효과적이다. 어려운 문제는 나중에 다시 돌아오면 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자기가 모르거나 관심 없는 내용의 지문이 나오더라도 긴장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지문을 잘 파악하면서 읽으면 답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정답은 지문 안에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기억력이나 확대해석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④짧은 지문 공략시 지문을 먼저 읽고 문제를 푼다, 반면에 긴 문장을 다룰 때에는 문제를 먼저 읽고 순서에 맞게 문제를 풀어야 한다.

⑤긴 지문을 읽을 때 한 번에 이해하려고 너무 천천히 읽지 말고 빨리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주어진 시간 안에 많은 정답을 찾아내는 좋은 방법이다.

⑥지문의 첫 문단을 읽으면서 앞으로 진행될 상황을 추측하는 방법을 계속적인 연습으로 습득하는 것이 Long Passage Section에서 고득점을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⑦처음 부분이 이해되지 않더라도 너무 긴장할 필요가 없다. 계속 읽다보면 자연적으로 전체적인 부분을 이해를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문에서 중요한 부분을 밑줄을 치면서 읽는 것이 중요한다. 왜냐하면 문제를 풀 때 대부분의 경우 밑줄 친 부분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16년의 SAT 지도 경험에서 비춰 볼 때 Critical Reading Section의 고득점을 획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려서부터 학생들에게 책읽기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많이 읽는 학생은 자연적으로 많은 SAT단어들을 강압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10, 11학년생을 위해 위에 언급한 Tactics and Strategies를 인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준비하고 트레이닝한다면 누구도 700점 정도는 맞을 수 있다.

필자가 집필한 SAT 단어책 ‘Mastering Core SAT Words with William Shin(Old Stone Press 출판사·2012)’은 amazon.com이나 barnes and noble.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