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달에 보고된 부동산 종합 Report 에의하면 미국전체의 주거용부동산 가격은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것으로나타났다.
조사에의하면 미국민의 55% 는 주거용부동산 가격이 앞으로도 계속 오름세를 유지할것으로 전망을 했고, 7% 만이내년에 부동산가격이 떨어질것으로 예상을 했는데, 이수치는 근래에 가장 낮은것이였다.
참고로 조사대상자들의 올해 평균 부동산 가격상승율의예상치는 3.9% 였는데 이는 4월달에 조사된 기대치인 2.7%를 훌쩍 넘는 예상치이다.조사대상자 들의 부동산시장 의신뢰도 도 많이 높아져서 약40% 의 조사대상자들이 현재가 주택매도 의 좋은 시기라고 대답을 했다.
이수치는 한달전보다 약10% 가 올라간 수치이다.한편,현재가 주택구입의 최적기 라고 응답한 수치도 5% 가오른76% 의 최고치를 보여주었다.
주택가격이 오름으로 인하여 더많은 주택소유주들이 집을 시장에 내놓는것을 좀더긍정적으로생각하게 될것이고, 결과적으로는 현재 과열되고 있는 주택경기가 좀도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될것이다.
주택매물이 늘어남에 따라주택가격 상승율도 좀더 안정될것이기 때문이다.
주택구입 희망자 의 46%는 주택융자를 받기가 더 쉬워질 것이라고 대답했는데이수치는 전번달보다 1%가떨어진 수치이고, 그반대로51% 의 응답자들은 주택융자받기가 더어려워 질것으로예상했다.
전체 미국경제의 신뢰도 도약간상승을 했는 데,조사대상자의 40% 는 현재 미국경제가 바로가고 있다고 보고있고,이수치는 4월달 보다 1% 가올라간것이다.
그에비해서 아직도 53% 의응답자들은 그반대로 생각을했다.조사대상자들의 13% 는가계 수입이 작년에 비해서줄어들었다고 대답 했고 이수치는 2 년전 보다 3% 정도 내려간것이다.그에비해 20% 는가계수입이 전년도에비해 올라갔다고 대답했고, 또 가계지출이 현저하게 늘어났다고 대답한 응답자도 32 % 에 달했다.
그러면 현재 부동산시장은과연 과열이 되어 있는 상태일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아니다 라는 결론이 우세하다.부동산가격이 상승함으로서 깡통주택 소유주들의주택가격도 같이상승을 할것이고, 그결과로 더많은 주택소유주들이 주택을 시장에 내놓을 것이고 그결과로 경제부양의 효과가 생길것이다.
주택경기의 활성화는 현재미국긴축경기( Sequestrarion)정책을 상쇠시키고도 남기때문이다. 또 증가되는 주택 매물들은 주택시장 가격의 안정에 도움이 될것이다.
특히 부동산 경기 침체때가격이 최저로 떨어졌던 지역들(남가주도 포함해서) 의 현상인 압도적으로 모자라는 주택매물 때문에 가파르게 오르던 가격이 안정될것이다. 현주택을 처분을 해서 새집으로옮겨갈수 없었던 주택소유주들도 집가격이 오름으로서 새집을 장만할수 있는 가능성이생기기 때문에 주택시장에 뛰어들것이고, 결과로 더욱 많은매물들이 주택시장 정상화에기여할것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당분간은 주택가격과,주택거래양과,새로분양하는 주택 분량 이 계속 상승세를 유지할것으로 예상되고, 그반면에 비어있는 주택이나, 주택융자 체납, 은행차압 의 숫자가 줄어들것으로 예상이 됨으로 당장은 매물이 모자라는현상은 지속될것으로 보인다.
또한가지 중요한 점은,주택가격이 Rent 에 비하여 아직도 낮은수준이기때문에 주택가격이 정상적으로 오를때까지는 몇년이 더걸릴것으로 예상이 된다.
현재 새로 분양중인 주택의공급이넘쳐난다던가 부동산융자의 건수가 과한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부동산 과열현상이 나타날때까지는 더오랜시간이 걸릴것으로 예상된다. 만약에 주택융자 이자가 5% 대로 올라도 주택경기가 삭지않을 것이다.역시 Rent 에비교해도 주택소유가 더 저렴하기때문이다. ( 31 0 ) 9 74-2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