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청약가점제 폐지 전 분양 노려라”

2013-05-16 (목)
크게 작게

▶ 청약통장 점수 의미 없어

▶ 5월 분양‘위례신도시 엠코타운플로리체’주목

5월말부터 적용이 예상되는 중대형 민영주택 분양시청약가점제 폐지로 인해 분양시장에 바람이 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책 실시 전 청약가점제가 적용되는 중대형 분양아파트에 가점이 높은 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청약가점제는 동일 순위 내 경쟁이 있을 경우 무주택 기간, 부양가족 수, 통장 가입기간에 따라 차등 점수를 부여해 다득점자에게 주택을 공급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유주택자에게는 다소 불리한 청약 제도였으나, 이번 청약가점제 폐지로 인해 새 집으로 갈아타거나 임대 등의 목적으로 추가 매입하려는 자금 여력 있는 수요층을 대거 끌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아파트를 분양받는 데 있어 청약통장의 의미가 없어짐에 따라 청약가점제가 적용되는 5월 분양 물량에 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수도권 분양 시장의 분위기를 이끌어 가고 있는 수도권 2기 신도시 분양 물량 중 청약가점제가 적용되는 단지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가장 눈길을 끄는 분양물량은 본격적인 신도시 조성을 앞둔 서울 송파구 일대에 위치한 위례신도시에 오는 5월 분양을 앞둔 ‘위례신도시 엠코타운 플로리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 지상 15층~24층 13개동, 전용면적 95㎡, 101㎡, 총 970가구의 단지로 구성된다. 특히, 전용면적 95㎡의 경우 ‘알파룸 계획’을 적용, 수요층이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방 4개 구조로 이뤄진 A, B타입이나, 방 3개에 팬트리로 구성된 C, D타입을 선택할 수 있으며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위례신도시 엠코타운 플로리체’는 이 외에도, 1가구 1주택에 한해 주택 구입 후 2년 간 보유 시 양도세 면제 혜택이 적용돼 실거주를 목적으로 한 수요자들이 분양을 노려볼 만하다. ‘위례신도시 엠코타운 플로리체’는 위례신도시 중에서도 자녀교육에 좋은 입지를 갖췄다.

사업지 북측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며, 도보(단지와 인접)로 통학이 가능하다.

또한 기존 서울 잠실, 대치동 학원가도 인접해 학부모 수요층의 호응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위례신도시 인근으로 문정법조타운(예정), KTX 수서역세권개발(예정) 등의 풍부한 개발호재가 있어 앞으로 미래가치가 주목되는 단지다. 지하철 8호선 복정역과 5호선 마천역이 이용 가능하며, 신설역인 8호선 우남역 개통 시 교통은 좋아질 전망이다.

지하철 외에도 송파대로, 서울외곽순환도로, 탄천로 등의 이용도 편리해 도로교통망이 잘 갖춰졌다는 평가다.

롯데백화점잠실점, 가든파이브, 이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조성돼있고, 청량산, 성남GC등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지하철 복정역(8호선) 1번 출구에 위치한 ‘위례신도시 엠코타운 플로리체’ 견본주택은 5월경 분양 예정이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