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0.1마일 내 성범죄자 있으면 집값 17%↓

2013-04-25 (목)
크게 작게

▶ ■ 주택 가치 떨어뜨리는 집주변 요인들

▶ 유 해 폐기장 경우엔 집값 무려 25%나 깎여 차압주택 많아도 동네 환경에 심각한 영향

0.1마일 내 성범죄자 있으면 집값 17%↓

집을 살 때는 그 지역의 범죄율은 물론 인근에 등록된 성범죄자가 살고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사진은 TV 드라마의 한 장면.

집을 살 때는 집 안팎을 잘 살펴보고 에이전트나 현재 집주인에게도이것저것 물어보겠지만 집 주인이나 홈 인스펙터가 모든 것을 전부 알려 주지는 않는다. 법적으로 알려줘야 하지만 슬쩍 넘어가는 수도 있고 몰라서 알려주지 않는 것도 있다. 대부분의 홈 바이어들이 주택 매입 때 주택 자체만 살피느라 딴 겨를이 없지만 다음의 사항들을 빠뜨리지 말고 확인해 봐야 한다. 만약에 새로 매입한 집 가까이에 차압주택들이 많거나 쓰레기 매립지가 있다든가, 악질 성범죄자가 살고 있다면 나중에 팔 때 집값은 크게 떨어진다. 지하실에 곰팡이가 있는 것을 모르고 산 것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의 비싼 값을 치러야 한다. 예를 들어 매립지가 근처에 있다면 주택 가치는 다른 정상적인 집과 비교해 15%는 가치가 떨어진다. 많은 주에서는 셀러가 바이어의 주택매입 결정에 영향을 미칠 여러 가지 정보를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셀러 자신도 길 건너편에 성 범죄자의 주거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다. 이런 사실들을 모르고 집을 샀다면 법적 소송은 차후의 문제이고 궁극적으로는 바이어가 책임져야 할 몫이다. 중고차 한 대를 살때도 며칠, 몇 주씩 조사하지만 정작 그 보다 훨씬 고가인 집을 살 때는 한번 보고 마음을 뺏겨 성급하게 일을 저지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매입 오퍼를 넣기 전에 동네를 한 바퀴 걸어보고 동네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나누며 궁금한 것들을 물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다음 3가지는 주택 가치를 크게 떨어뜨리기 때문에 반드시 조사 확인할 필요가 있다.

환경적 위협


라돈 검출 여부를 확인했고 우물의수질도 테스트해 보니 이상이 없다. 그러나 쓰레기 매립지나 폐기된 공장이가까이 있지는 알아봤는가. 만약 그런것들이 멀지 않은 곳에 있다면 건강에심각한 위협이며 나중에 집을 팔 때도감점요인이다.

예를 들어 쓰레기 매립지에서 1마일 반경 내의 주택은 가치가 10~15%는 깎인다고 클리블랜드 주립대 도시계획 부동산 로버트 사이먼스 교수는말한다.

“수퍼펀드 사이트(정부 지정 유해 폐기장) 반경 2마일 내의 집은 가치가 정상적인 집에 비해 25% 깎인다.

핵발전소가 있을 경우에는 이익도있다.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다는 점에서는 위협이 분명하지만 세제상의 혜택과 고용 측면에서는 이점이 있다. 핵발전소 인근에는 건강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공원이 조성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집 가까이에 수퍼펀드 사이트가 있는지는 환경보호국(EPA)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확인해 볼 수 있다.

범죄 및 성범죄자

대부분의 홈 바이어들이 지역 범죄율은 조사해 본다. 그러나 지역 범죄율이 두 집 건너에 등록된 성범죄자가 살고 있는지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집을 사기 전에 등록된 성 범죄자가근처에 살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


등록된 성범죄자 거주지에 가까이있는 집은 가치가 급감한다. 오하이오주의 라이트 주립대 제임스 라슨 교수가 최근 오하이오주 몽고메리 카운티를 대상으로 한 관련 연구에 의하면등록 성범죄자 거주지에서 0.1마일 반경 내의 주택 가치는 정상적인 경우에비해 17% 떨어졌고 0.1마일에서 0.2마일 내의 주택은 값이 10% 떨어졌다.

등록된 성범죄자 주소와 사진은 패밀리 와치독(Family Watchdog) 인터넷사이트에 들어가면 알 수 있다. 이 사이트에 이메일과 셀폰 번호를 남겨두면 성범죄자가 동네로 이사해 들어오면 즉각 통보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다른 범죄 통계는 AreaConnect에 접속하면 알 수 있다. 전국 8,000여개 도시의 범죄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차 압

5~6년 전에만 해도 바이어들은 차압주택이 매입할 주택의 가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됐었다. 그러나 차압이 급증하면서 집을살 때 인근에 차압 주택이 얼마나 있는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대상이 됐다. 시카고의 우드스탁 인스티튜트의 조사에 의하면 8분의 1마일 반경 내에있는 차압주택 한 채 당 내 집 가치는0.9% 하락한다. 이 연구 조사는 지난1998-99년 시카고 지역을 대상으로 한것이어서 요즘 시장에 꼭 그대로 적용된다고는 할 수 없지만 인근의 차압 주택들이 내 집의 가치를 크게 떨어뜨리는 것은 분명하다. 이 연구소 관계자는“요즘은 차압이 봇물을 이루고 있기때문에 주위의 차압 주택이 미치는 영향은 더 클 것”이라고 말했다.

차압주택은 방치돼 훼손되게 마련이기 때문에 집 주변에 차압주택이 많이 있다면 주택 가치를 크게 떨어뜨린다고 조지 메이슨 대학 지역 분석 센터의 디렉터 스티븐 풀러는 강조했다. 그는 차압 감점을 상쇄시키는 다른 좋은조건들 예를 들면 좋은 학교나 공원 등이 없을 경우 차압주택이 많고 존속기간이 길다면 주택 가치는 심각하게 악영향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국의 차압 주택 리스팅을 알아보려면 RealtyTrac.com, Foreclosure.com, Foreclosures.

com, Multiple Listings Service의웹사이트를 접속하면 알 수 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