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벌 주지 말고 정직의 중요성 가르친다
2013-04-22 (월)
4세 어린이가 거짓말을 한다면?아동교육 전문가들은 부모가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어린이들이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잘못을 저질러 벌을 받는 게 두렵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며 거짓말이 그릇된 행동이라고 판단하지 못할 때가 많다. 거짓말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처벌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왜 진실을 얘기하는게 중요한지 이해시켜야 한다. 거짓말 하는 아이 다루는 법을 알아본다.
1. 거짓말과 가장(pretending)의 차이점을 설명한다거짓말을 하는 것과 가장하는 것의 차이점을 명확히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짓말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은 일이 벌어졌다고 말하는 것임을 분명히 하고 이를 아이에게 주지시키는데 최소 몇 달은 투자할 생각을 해야 한다.
2. 벌을 무기처럼 사용하면 안 돼거짓말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벌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하라. 실수를 바로 잡고 교육시킨다는 자세로 접근해야 아이도 마음을 문을 열게 된다.
3. 아이가 정직함을 보이면 곧바로 칭찬한다거짓말을 하는 것이 부모의 관심을 끌기위한 행동일 수 있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얘기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보이는 즉시 이를 부각시키고 칭찬한다.
4. 유혹을 제거한다아이가 그릇을 깨트린 후 그런 일을 하지 않았다고 거짓말을 할 경우 쉽게 깨질 우려가 있는 물건을 아이의 손이 닿지않는 장소에 보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