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AP 클래스, 아직도 유효한가?

2013-02-04 (월)
크게 작게
데이빗 김(C2Education 원장)

아이비리그 중 하나인 다트머스 칼리지(Dartmouth College)가 최근 AP과목에 대한 학점을 인정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다트머스 칼리지는 AP과목 학점을 인정하지 않는 첫 번째 아이비리그 대학이 됐다. AP 프로그램은 1950년대 명문 사립 고등학교에서 시작됐다. 당시 명문 사립 고등학교들은 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기 원했고 이러한 필요에 의해 대학 수준의 수업인 AP클래스가 생겨나게 됐다.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인 AP클래스는 현재 매년 30여개 이상의 과목에서 2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명문 대학들이 AP클래스를 통해 대학 학점을 취득하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다. AP시험은 1점에서 5점까지 받을 수 있고 이중 3점 이상을 받으면 AP시험을 통과하게 된다.

하지만 AP시험 점수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많은 대학에서 통과 점수인 3점이 아닌 4점 혹은 만점인 5점을 받아야만 해당 AP과목을 대학 학점으로 인정해주기 시작했다.


하버드 대학도 5점미만의 AP점수는 아예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5점 만점을 받더라도 학점 인정은 하지 않고 다만 높은 레벨의 과목을 들을 수 있는 기회만 주고 있다. 이렇듯 AP 프로그램에 대한 각 학교의 입장이 서로 달라지고 있다.

SAT시험과 AP시험을 주관하는 칼리지 보드(College Board)는 명문 대학의 불만을 해소하고 AP시험의 권위를 유지하는 나름의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AP 프로그램에 대한 명문 대학의 주요 불만은 AP시험이 사고력이나 개념을 통한 지식 및 깊은 통찰력을 요구하는 사고력 대신 단순 암기에 치중하게 한다는 것이었다.

2011년 칼리지 보드는 이러한 대학의 지적을 받아들이고 AP 프로그램 개선을 발표했다. 가장 논란이 됐던 AP생물, AP미국사를 시작으로 대대적인 개편에 들어간다는 것이다. 하지만 칼리지 보드의 이러한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명문 대학들은 나름의 조치를 취하기 시작한 것이다.

일부 명문 대학의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아직 많은 상위권 대학들이 AP시험 점수를 대학 학점으로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진학할 대학의 AP 점수 학점 인정 여부를 사전에 조사해 봐야 한다. 이렇듯 명문 대학에서 AP점수를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다면 이제는 굳이 힘들게 AP클래스를 들을 필요가 없어진 것인가?

물론 그렇지 않다. AP 점수를 대학 학점으로는 인정받지 못한다고 해도 AP클래스는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AP점수를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 대학들도 여전히 어려운 과목을 많이 수강한 학생들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자체의 고급 과목을 제공한다거나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AP클래스는 명문대학 진학을 염두에 두는 학생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 된다.

각종 연구 자료에서 AP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대학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받고 졸업률도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고등학교에서 AP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이 이미 대학 수준의 난이도와 학업량 경험으로 인해 대학에서의 학업을 훨씬 수월하게 느끼며 또한 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읽기 및 쓰기 능력을 개발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심지어는 학년 말에 AP시험을 통과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도 AP클래스는 그 방대한 학업량으로 인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명문 사립대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고 AP과목이 학교에서 제공하는 가장 고난도의 과목이라면 진학할 대학의 AP학점 인정 여부와 상관없이 여전히 AP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과목을 수강했는지는 대학 입학 심사의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임을 기억하자.

■각 대학의 AP 정책에 대해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학점 취득이 AP과목 수강의 1순위 목표는 아니라고 해도 대학 선택시 이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기에 사전에 각 대학의 AP정책에 대해 충분히 조사해 보아야 한다.

■AP점수를 학점으로 인정하지 않는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SAT 과목별 시험Subject Test(으로 자신을 차별화 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보통 SAT 과목별 시험은 AP시험보다 난이도가 높기에 AP점수를 인정하지 않는 대학 지원시 SAT 과목별 시험 점수로 보다 높은 수준의 과목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결코 수월하지 않은 AP클래스이지만 노력한 만큼 풍성한 수확이 기다린다는 것을 기억하고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전하는 한인 학생들이 되기를 기대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