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과학분야에 흥미와 재능 손재주 좋고 미적 감각도

2013-01-07 (월)
크게 작게

▶ 전공 이야기/ Pre-Dental

지난주에는 약대가 잘 맞을 만한 미셸이라는 학생의 케이스를 보았다. 과학에능하고 실용적인 면을 지닌 학생들에게는 치대역시도 좋은 선택이다.

학사 소지자·치의예과 과정 등 2개 프로그램
치과봉사나 인턴십 통해 적성 확인 바람직

Pre-Dental


보통 치과 대학원은 약 7~14%의 합격률을 보인다. 역시 경쟁은 치열하다. 다음과 같은 기준을 사용해 학생을 선별한다.

1. GPA(특히 화학, 생물, 물리, 영어수업 성적이 중요)
2. DAT(Dental Admissions Test) 점수
3. 추천서
4. 인터뷰

대부분의 치대는 4년 대학 교육을 마친 학사 소지자에게만 지원 자격을 부여하지만, 대학과정 2년 후 바로 들어가는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치의예과 준비 과정은 대부분의 치과 대학이있는 대학에서 찾아 볼 수 있으며 그 프로그램도 아주 잘 되어 있음을 기억하자.

치과대학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과목들, 즉 실험을 포함하는 일반화학, 유기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의 과목은 물론 Writing, History, Psychology 비롯,미술, 조각, 악기를 다루는 음악 등의 과목들도 도움이 된다.

치대과정도 4년 동안 진행되는데 첫 2년은 과학, 임상, 실험 등의 교육을 수업을 통해 진행하고 다음 2년은 교수진의 감독아래 진료 경험을 쌓게 된다.

거의 대다수의 치대 졸업생들은 자신의 병원을 차려 진료를 시작한다. 몇몇은 조금 더 전문화된 구강외과, 치열 교정 의사가 되고, 극소수만이 더 공부를 하여 교수나 연구진의 길을 택한다.

누구에게 맞는가


고등학교에서 학생의 과학분야에 보이는 관심과 능력에 비추어 평가된다. 자연히 과학과 궁합이 잘 맞는 학생들이 pre-dental 프로그램에서도 성공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AP 과목 중 Biology나 Chemistry 등의 과목을 수강하고 science 관련 프로젝트 등을 하며 과학에 대한 흥미나 재능을 타진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로 치대생들은 손재주가 좋아야 한다. 정교한 진료가 모두 손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미술이나 조각 등에 소질이 있거나 재주가 있는 학생들에게는 유리할 수밖에 없다. 시각 기억력, 공간 자각력, 진단능력 등도 필요한 기능이다.

무엇보다 치과 병원에서 봉사나 인턴십을 통해 치과의사의 업무나 하는 일을 미리 경험해 보는 것은 참으로 권장할 만하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치과의사들이 자영업의 형태로 혼자 일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치과의사들은 어느 정도의 사업관리, 경영 능력 또한 있어야한다.

졸업 후 가능 직종

위에 말한 것처럼 대부분의 학생들의 진로는 치과의사가 되는 것이다.

약사처럼 치과의사 역시 매우 안정적인 직종으로 꼽힌다. 아직까지는 그렇지만 미국 노동부 예상에 따르면 좀 더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치과의사의 수요는 2016년까지 약 9% 정도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대부분의 직종이 9% 수치를 웃돌고 있다. 치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상당수의 작업이 치과 위생사나 간호사들에 의해 충족되고 있어 의사의 수요에서는 빠른 성장을 찾기 힘든 현실이다.

치대에서도 지원자와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어 치과의사의 공급도 빨라져 전보다는 경쟁이 더 치열할 전망이다.

치대로 유명한 대학

1. University of Pacific (Stockton, CA)
전에도 이 학교를 보았지만, 한 번 더 방문할 정도로 UOP의 치대 프로그램은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5, 6, 7년 등 자신에게 맞춰 학부, 치대 통합과정의 기간을 학생이 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 기간마다 다른 필요 성적과 SAT 점수가 존재한다.

2.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Seattle, WA)
서부의 가장 유명한 연구 대학 중에 하나인 UW는 독특한 학부 전공인 치과 위생과를 제공한다. 이 전공을 택한 학생들에게는 외국대학에서 공중위생, 질병 예방 등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대학이 전체적으로 여러 분야에 걸친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3. The University of Texas at San Antonio (San Antonio, TX)
UT San Antonio 자체는 굉장히 큰 학교지만 UT Health Science Center는 신설된 학교로 작고 가족 같은 환경이 마련돼 있다. 성적과 시험점수로 자격이 되는 학생들에게는 3년 학부와 3년 대학원 과정을 동시 수강하는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다.

4. 기타
그 외에 캘리포니아에는 UCLA, UCSF, Loma Linda University, USC 등에 치과 대학이 있다.

타주에 소재한 대학들 중에는 Northwestern Univ, Boston Univ, University of Michigan, Creighton Univ, Columbia, NYU, Baylor College of Dentistry, Marquette University 등이 있다.


대니 변
<플렉스 칼리지 프렙 대표>
www.FlexCollegePrep.Com
213-455-8188(LA)
949-743-5660(Irvine)
(408)252-7742(북가주)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