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 칼스테이트(CSU) 등 캘리포니아주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재정보조 신청 때 관심을 가져야 할 프로그램은 다름 아닌‘캘그랜트’(Cal Grant). 캘그랜트는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무상 학자금 보조 프로그램으로 연방 정부가 제공하는 펠그랜트(Pell Grant)와 마찬가지로 나중에 되갚을 필요가 없는‘공짜돈’(free money)이다.
공·사립학교종류 따라 다양한 금액
미 비서류 학생도 가을학기부터 자격
■ 종류
캘그랜트 A, 캘그랜트 B, 캘그랜트 C 등이 있다. 캘그랜트 A는 UC, CSU, 사립대, 사설 직업학교 등록금 보조를 위해 지급되며 2년제 대학 준학사, 4년제 대학 학사학위를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해당된다. 캘그랜트 B는 저소득층 가정 출신 학생들에게 생활비 또는 교과서 구입비 명목으로 지급된다. 캘그랜트 C는 직업학교 또는 기술학교 등록비와 훈련비용 지급에 도움을 준다.
■ 일인당 수령액
2012~2013학년도를 기준으로 캘그랜트 A의 경우 UC는 일인당 최고 1만2,192달러, CSU는 최고 5,970달러, 사립대학은 최고 9,223달러까지 받을 수 있다.
캘그랜트 B는 1학년 때는 일인당 최고 1,473달러까지 받을 수 있으나 2학년 때부터는 캘그랜트 A처럼 등록금 전액이 커버되며 여기에 1학년 때 받았던 액수가 추가된다.
캘그랜트 C는 일인당 547달러까지 받을 수 있지만 가주 내 커뮤니티 칼리지가 아닌 교육기관에 등록할 경우 2,462달러를 추가로 타낼 수 있다.
■ 신청방법
캘그랜트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재정보조가 필요한 모든 학생들이 접수해야 하는 FAFSA와 고등학교 성적증명서(GPA Verification Form)를 2013년 3월4일(월요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보통 3월2일이 마감일이지만 내년 3월2일이 토요일인 관계로 마감일이 3월4일로 연장됐다.
성적증명서는 학생이 재학 중인 고등학교에 신청하면 관계 기관인 California Student Aid Commission(CSAC)에 보내준다. 이 서류를 보내는 방법은 학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만약 마감일을 지키지 못했으나 내년 가을에 커뮤니티 칼리지(CC)에 진학할 예정이면 9월2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 수혜자격
내년 여름 고등학교를 졸업할 예정이거나 최근에 고교를 졸업한 학생, GED 소지자를 대상으로 한다. 2013~2014학년도의 경우 캘그랜트 A와 C는 4인 가족을 기준으로 연소득 8만3,100달러 이하, 3.0 이상의 고등학교 GPA, 2.4 이상의 대학 GPA가 요구된다.
캘그랜트 B는 4인 가족을 기준으로 연소득 4만3,700달러 이하, 2.0 이상의 고등학교 GPA가 요구된다.
■ 서류미비 학생은
서류미비 학생들에게도 캘그랜트 혜택을 부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안(AB131)이 가주 의회를 통과한 뒤 지난해 10월 제리 브라운 주지사의 서명을 받음에 따라 2013년 가을학기부터 서류미비 학생들도 캘그랜트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서류미비 학생들이 캘그랜트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한다.
우선 가주 내 고등학교를 최소 3년간 다녀야 하고 졸업까지 해야 한다. 또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합법적인 체류신분을 취득하겠다고 약속하거나 합법 체류신분 취득을 위한 신청서를 접수했음을 증명해야 한다. 가주 정부는 서류미비 학생들이 캘그랜트를 신청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절차를 마련 중이며 신청서도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