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의역사 - 모던 디자인
2012-10-25 (목)
수많은 세월 동안 가구 디자인은어떠한 변천사를 거치면서 현재까지 흘러 왔을까를 생각해보면 현재 우리에게 친숙한 용어는 모던 디자인이 아닐까 싶다. 모던 디자인이라는 용어중 모던이라는 말이 단순한 형용사가아니라 하나의 가구 디자인의 맥락이라는점을 강조해보고자 한다. 이 모던 디자인이 어떠한 디자인의 가구 트랜드를 의미하는지 알아보고 그에따른 현재의 인태리어 디자인트랜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영국에서는 ‘모던 디자인은 앤티크로부터’(Modern design from antiques)라는 말이 거의 상식에 속하는 개념이라고할 수 있다. 영국뿐만이 아니라 세계 디자인을 리드하는 프랑스와 이탈리아 역시 마찬가지 추세이다. 모던 디자인의 기원이앤티크로부터 비롯된다는 개념이 인태리어 디자인에 해당됨은 두말할 나위가 없고 유럽 선진국의경우 모든 문화 산업에 있어서 그 경쟁력의 원천이 과거의 모든 문화를 함축하고 있는 앤티크에서 비롯되었음은 지금 현재에 살고있는 이시점에서 우리가 반드시 인식해야만한다. 따라서 현재의 모든 가구디자인들은 과거의 역사와 그 역사속의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던 가구들에서 모티브를 받고 영감을 얻어오면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고 생각 할 수있다.
18세기 산업혁명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생산물의 질적가치가 떨어지는가하면 아름답거나 유용성이 결여된 물건이 자꾸 생겨나면서 대량 생산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었다. 이러한 현상들은 중세의 수공예품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켰고산업기술의 발달로 예술가들이 고립되고 그로인해 생겨난 사회와 예술의격차를 줄이고자 아름다움과 유용성의 개념(아름다운것은 아름답기때문에 유용한것이다)으로 미술공예운동이 일어났다. 이런 예술세계의 운동들이 아르누보라는 예술의 한장르를 만들게 되었는데, 아르누보(Art Nouveau)라는 말은 프랑스어로 새로운 미술이라는 말이다. 아르누보는 자연물, 특히 꽃, 잎, 줄기, 새싹, 구름에서 따온 장식적인 곡선을 특징으로 삼고 있다. 자연적 특성을 가구에 담아내려 하는 듯 곡선을 사용하고 아름답고 정교한 자연의 장식을 통해 가구의 심미적인 측면을 최대화한것이 아르누보 가구 스타일의 특징이라고 할 수있다.
다음 시간에는 아르누보 가구스타일이 후가구의 트랜드가 어떻게 모던 디자인까지 이어지게 되었는가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213)380-3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