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교육칼럼/ 대입 심사의 공공연한 비밀 - 남녀 차별

2012-08-13 (월)
크게 작게
데이빗 김(C2에듀케이션 원장)

요즘 같은 세상에 그것도 미국이라는 나라에서 아직도 남녀 차별이 존재할까? 연방대법관에 여성이 임명되고 CEO중 상당수가 여성이며 ‘정치’라는 매우 보수적인 집단에서조차 힐러리 클린턴과 같은 ‘여성’이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 말이다. 이제 기나긴 남녀 차별의 역사는 막을 내리는 듯하다. 특별히 교육 분야에서 남녀 간의 성취도 차이를 살펴보면 더욱 그러하다.

대학생의 약 60%가 여학생이고 이들이 24세가 될 즈음이면 여학생의 27.6%가 학사 학위를 받는 반면 남학생은 단지 18.7%만이 학사 학위를 받는다. 압도적인 여성 우위의 결과를 접하게 되면 더 이상 교육에서의 남녀 차별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를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면 교육에 매우 심한 남녀차별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2009년 ‘미 시민 권리 위원회(US Commission on Civil Rights)’는 명문대학들이 대입 심사에서 남녀의 성별을 일정한 비율로 유지하려고 고의로 더 많은 남학생을 입학시켰다는 주장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 대입 심사에서 행해졌다는 남녀차별에 대한 조사는 2012년에 어떤 결론도 내지 못한 채 종료됐지만 사건 조사위원 중 한 명은 조사 자료를 통해 명백한 남녀 차별을 볼 수 있었다고 언급했다.

대입 심사에서 남녀 차별이 행해지는 이유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이어지는 남녀 간의 학습 격차에서 기인한다. 거의 모든 표준시험에서 여학생들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전통적으로 남학생들이 강세였던 수학과 과학 영역에서도 여학생들은 이미 남학생들을 따라 잡았고 원래 여학생들이 우위였던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는 그 간격이 훨씬 넓어졌다. 남학생들이 여학생들에 비해 읽기 및 쓰기 영역에서 뒤떨어진다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문제는 그 차이가 점점 더 벌이지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읽기와 쓰기가 다른 모든 학문의 기초 특별히 성공적인 대학 학습을 위한 필수 기초임을 생각하면 학사 학위 취득률에서 나타나는 남녀 차이가 이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남녀의 차이가 당신의 자녀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먼저 남자 아이를 둔 부모들은 아이들의 학습을 면밀히 관찰함으로 필요한 도움을 적시에 줄 수 있어야 한다. 특별한 도움이 제때에 제공되지 않는다면 남자 아이들은 학습을 매우 힘들고 어려운 일로 인식하게 될 것이고 결국에는 공부에 손을 놓게 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 남자 아이들이 읽기와 쓰기 기술을 탄탄히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본다.

◎조기에 문제점 잡아내기: 어려서 읽기에 관심이 없거나 제한된 쓰기 기술을 보인다면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신호다. 문제점이 보인다면 바로 도움을 주기 시작해야 한다.

◎흥미로운 읽기 자료 제공하기: 특별히 아이가 어릴수록 남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영역의 읽기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그 분야가 무엇이든지 남자 아이가 뭔가를 읽고 있다면 일단은 성공한 것이다. 남자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읽기 자료를 찾아서 읽기에 흥미를 붙여주자.

◎상상력에 불을 붙여주기: 남자 아이들은 매우 활발하고 창조적인 상상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학교 교사들은 남자 아이들이 만들어내는 외계인의 공격 혹은 우주 괴물에 관한 글을 좋아하지 않는다. 남자 아이들의 상상력에 불을 붙여줄 다양한 글쓰기 기술을 배우게 하자.

◎고정 관념 극복하기: 남자 아이들은 자라면서 책을 읽거나 학교에서 공부를 잘하는 것을 여자들의 일로 생각하게 된다. 훌륭한 지적 능력과 습관을 보여 줄 수 있는 남자 모델을 만들어 주자. 학습이 여자들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주변의 남자 어른들을 통해서 삶으로 배우게 하자.

◎지속적인 추가 도움 제공: 남자 아이들은 포닉스에 더 강한 반면 학교에서는 포닉스에 그다지 큰 비중을 두지 않는다. 글을 유창하게 읽어내는 것에서 읽은 글을 이해하는 쪽으로 중심이 이동하게 될 때 대부분의 남자 아이들은 추가적인 도움을 필요로 한다. 남자 아이들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함으로서 학습에서의 어려움이 반복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자.

남자 아이뿐 아니라 여자 아이들의 부모님들도 남녀 간의 차이와 그 결과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별히 사립 명문대학에서는 ‘성별’이 합법적인 입학 심사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기에 사립 명문대학 입학심사는 남학생들에게는 유리하고 여학생들 특히 아시안계 여학생들에게는 매우 불리하게 진행된다. 남녀 차별이 대입심사의 공공연한 비밀인 이 시대에 남녀 간의 차이를 잘 이해함으로써 성공적인 학습 전략을 세워야겠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