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마뱀 · 거북이 · 이구아나 · 개구리…
도마뱀이나 거북이, 이구아나, 뱀, 카멜레온, 개구리 등은 개와 고양이 못지않은 인기 애완동물들이다. 하지만 애완동물로 기를 수 있는 개구리, 도마뱀, 거북 등 파충류, 양서류 동물들이 살모넬라균을 옮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영아나 유아,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는 파충류와 양서류 동물을 애완동물로 키우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대개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은 오염된 음식이나 물로 인해 감염되기 쉽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애완동물을 통해서도 세균에 노출될 수 있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수족관이나 사육 콘테이너의 물이나 환경을 접촉하다가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
살모넬라균에 감염되면 설사, 구토, 열, 배앓이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병원 입원까지 가는 경우도 있다. 소아나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노약자에게는 더욱 위험하다.
특히 유아는 손이 자주 더러워지기 쉽고, 입으로 자주 물건이나 더러워진 손을 가져가기 쉽다. 전문가들은 5세 미만의 유아가 있는 집에서는 파충류나 양서류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을 피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또 아무리 깨끗한 환경에서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을 키우고, 애완동물 자체가 깨끗해도 살모넬라균이 존재할 수 있어 문제다.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로 인한 살모넬라균 감염 위험을 줄이려면
-애완동물 및 사는 환경을 접촉한 후에는 바로 손을 비누로 꼼꼼하게 씻어줘야 한다. 물과 비누가 없는 환경이면 손 세정제(hand sanitizer)를 이용한다.
-어린이는 부모의 감독하에 손을 씻도록 한다.
-5세 미만의 유아는 파충류, 양서류를 만지지 않도록 감독한다. 특히 수족관이나 사육 콘테이너의 물을 만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한다.
-5세 미만의 자녀가 있거나 면역력이 약한 가족이 있는 경우는 되도록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도록 한다.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을 만진 후에는 손을 입으로 가져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주변에서 음식을 먹지 않는다.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을 집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니게 하지 않는다. 특히 부엌이나 식료품 저장실과는 거리를 둔다.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의 서식지를 청소할 때는 집 밖에서 한다. 특히 애완동물 목욕시키기나, 수족관 및 사육 콘테이너 청소를 부엌 싱크대에서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파충류, 양서류 애완동물과 접촉됐던 옷도 세탁하며, 접촉됐던 장소나 가구는 깨끗이 소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