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홈 인스펙션/ 겨울 지붕의 불청객 아이스댐

2011-12-24 (토) 12:00:00
크게 작게
지난 겨울은 유난히도 눈이 많이 왔다. 이번 겨울도 많은 눈이 올 것이라는 예보가 있다. 옛날과 다른 점이 있다면 지구의 기후변화로 인해 왔다하면 엄청난 폭설로 내리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흔히 그냥 눈이 온다고 말하지만 눈에도 종류가 있는데 싸락눈(혹은 눈싸라기), 진눈깨비, 함박눈 등이 있다. 싸락눈은 눈 결정의 응결력이 약해 내리는 동안 녹았다가 다시 얼기도 하다가 대기 중의 과냉각 물방울과 결집하면 우박이 되기도 한다. 진눈깨비는 투명하고 딱딱한 알갱이로 빗방울이 얼거나 부분적으로 녹은 눈송이가 다시 얼면서 만들어지는데 싸락눈보다는 약간 큰 편이다.

겨울 불청객 중의 주범격인 함박눈은 대기 중에서 떨어지던 눈의 결정이 서로 뭉쳐서 커진 눈송이로 지름이 보통 1cm정도이며 습기가 많아 잘 뭉쳐지면서 많이 쌓이게 되고 폭설의 원인이 되곤한다. 따라서 여름 장마비로 인한 홍수 피해처럼 폭설이 녹으면서 때 아닌 겨울홍수도 발생하게 된다. 지붕에 쌓인 눈으로 인해 발생하는 겨울 누수현상은 대체로 여름처럼 굴뚝과 집벽 사이의 접촉
부분 혹은 스카이라이트(Skylight) 주변, 지붕위에 설치된 다락 환풍구(Attic Vent)나 하수통풍 파이프(Plumbing Vent)주변, 지붕과 지붕이 맞닿은 골(Valley)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만일 처마인접 벽에 젖은 현상 혹은 벽과 맞닿은 천정 부위에서 물이 뚝뚝 떨어진다면 아이스댐(Ice Dam)현상으로 인한 누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아이스댐은 왜 발생하는가. 아이스 댐은 수력발전소 댐처럼 얼음이 얼면서 댐 모양을 이루고 이 댐은 지붕에서 눈이 녹으면서 흘러내리는 물을 막아 지붕위에 고이게 하는 현상이다. 이 댐현상은 주로 지붕의 제일 하단 부분(처마)으로 물받이 홈통이 연결되는 처마위에서 발생하는데 이 처마는 외벽에 돌출되어 있어 실내에서 새어나온 온기(Heat)의 영향을 받는 다른 지붕 부분과 달리 대기의 차가운 공기의 영향을 그대로 받게 된다. 더군다나 치우지 않은 지붕위의 가을낙엽이 이 홈통에 쌓여 물의 원활한 배수를 차단하면서 고인물이 얼어 아이스 댐의 발생을 부채질하기도 한다.


아이스댐의 발생과정을 보면 지붕에 쌓인 눈은 실내에서 새어나온 열과 낮 동안 영상의 따스한 햇볕에 녹아 흘러내리게 되는데 낮에 녹아내린 물이 원활하게 홈통을 통해 배출되지 못하다가 밤새 온도가 영하로 급격히 떨어지면서 얼게 된다. 이들 얼음이 다 녹기 전에 또 흘러내린 물이 밤새 다시 얼어붙어 궁극적으로 처마위에 서서히 쌓인 얼음이 물을 가두는 댐모양을 하게 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특히 경사도가 낮은 지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영상의 낮 동안에 이 댐에 고인 물은 결국은 지붕을 덮고 있는 지붕널(Roof Shingles)사이로 흘러들어 실내로 침투하기 때문에 때 아닌 동절기 누수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스댐 현상으로 발생하는 누수는 처마위에 생긴 아이스댐을 제거하는 방법 외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안이 없다. 더군다나 이 아이스댐이 넘쳐 생기는 거대한 고드름은 간혹 지상으로 낙하하면서 인명피해를 주기도 한다.
물론 건축시 지붕을 덮을 때 이에 대비한 조치로 지붕 나무 판자(Roof Deck)위에 아이스댐으로 인한 누수방지용 방수시트(Ice Dam Protection Membrane)를 깔기는 한다. 그러나 틈만 있으면 침투하는 물의 특성 때문에 지붕널을 까는 동안 지붕널의 고정을 위해 못을 박으면서 생긴 구멍이나 손상된 판박지의 틈새를 통해 혹은 홈통과 판박지 사이로 침투하게 되는 것이다.
실상 이러한 아이스댐 현상은 실내에서 다락틈새를 통해 새어나온 열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즉 다락의 적절한 환풍과 단열이 철저히 이루어져 있다면 낮 동안 영상의 날씨에 서서히 녹은 눈이 원활하게 지상으로 흘러 내려 자연적으로 아이스댐 발생을 방지할 수 있겠으나 시도 때도 없이 다락에서 새어나온 열기로 인해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어 미처 지상으로 흘러내리지 못한 물이 밤새 영하의 날씨에 얼어붙어 아이스댐 발생을 재촉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이스댐을 제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다리를 이용, 지붕에 더운물을 부어 이를 제거하기도 하는데 얼음이 지상으로 떨어질 때 부상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아이스댐이 빈번히 발생하는 지붕처마에 전기열선(Heat Cable)을 설치하는 경우 UL마크가 표시되어 있는 제품을 구입하되 열선에 필요한 전기용량(보통 1Foot열선에 5Watts의 전기를 사용)을 감안하해 전기를 연결해야 한다.

열선을 구입하기 전에 설치할 곳의 면적을 확인한 다음 이에 상응한 길이의 열선을 구입하도록 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지붕 홈통에 쌓인 낙엽을 반드시 제거하도록 하고 따스한 날 처마위에 남아 있던 고드름이나 아이스댐이 지상으로 낙하할 때 아이들이나 애완동물 등이 부상당하지 않도록 낙하 예상 주변에 펜스를 설치하는 세심한 주의도 필요하다.

김형민 뉴욕주 공인 홈인스펙터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