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시작하는 시기가 공식적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글쓰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는 3~5학년 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본격적인 글쓰기가 시작되는 시기이면서 동시에 자신의 생각을 글을 통해 나타낼 수 있으며 장르, 문법, 단어 등에 대한 이해가 이뤄지는 시기이도 합니다.
따라서 이때는 학교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글쓰기 지도에 세심한 신경과 배려를 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3~5학년 학생들의 가정에서의 글쓰기 지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한다
이 시기 학생들의 글은 전적으로 자신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큽니다. 또한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해본 학생들의 글이 창의적인 것은 말할 필요조차 없습니다.
따라서 풍부한 독서 경험을 쌓는 것은 물론 여행이나 공연문화 등도 많이 접할수록 좋습니다.
▲일상 속에서 자주 글을 쓰게 한다
글은 자꾸만 써 봐야 늡니다. 따라서 학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무언가 쓸 수 있도록 자녀들에게 독려해 주십시오.
예를 들면 일기나 편지 등을 자주 쓰게 하는 것이 좋은데 많이 써보면 써볼 수록 글쓰기를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을 뿐 아니라 글 쓰는 것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 독서 습관들이기
늘 강조하지만 글은 기술이 아닌 한 사람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도구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글쓰기 테크닉만을 연습한다고 글을 잘 쓰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 이 시기엔 그림 그리기는 글쓰기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 평상시에 자주 책 읽기를 독려하는 것이 중요한데 책 읽기는 언어감각 전반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어려서부터 독서습관을 들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자녀가 좋아하는 주제와 관련된 책을 집 곳곳에 비치해 두고 자녀가 원할 때 언제든지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휘나 철자에 신경 쓰지 않고 글쓰기
이 시기 글쓰기가 중요한 또 한 가지는 글을 쓰면서 문맥에 맞는 단어와 철자, 고급 어휘 등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칫 부모님들께서는 문법, 고급 어휘, 철자를 완벽하게 이해해야만 좋은 글을 쓸 수 있다고 믿지만 이는 오히려 반대일 수 있습니다.
글 속에서 단어와 문법 등을 응용하고 실수하면서 학생들이 올바른 쓰임을 알아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자녀에게 무조건 어휘와 철자를 익히게 하는 것보다 그냥 자녀가 원하는 글들을 편안하게 쓸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글쓰기 훈련에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라이팅 지도교사 중요해
이 시기는 라이팅 교사와 학생이 좋아하는 작가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얼마나 좋은 작가의 책을 읽게 되는지, 얼마나 좋은 라이팅 지도교사를 만나는 지가 학생이 앞으로 살면서 글쓰기에 흥미를 갖느냐, 잃느냐를 판가름 짓습니다.
▲흥미 있는 영상자료 접하기
책 이외에도 자녀들의 흥미를 갖는, 혹은 가질 수 있는 주제에 대한 다큐멘터리나 영화 등과 같은 좋은 영상자료도 이용해 볼 만합니다.
이는 단순히 책으로 접하는 것보다 빠른 시각적 효과를 통해 자녀들의 이해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님들은 집에서 자녀가 좋아할 만한 주제를 다룬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선별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글쓰기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리처드 이
<뉴베리러닝센터 원장>
문의 (213)380-3500
www.eNEWBE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