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50~60대의 보험

2011-05-11 (수)
크게 작게

▶ 재정 상담

골프를 칠 때 왜 많은 클럽이 필요할까? 커다란 백에 적어도 10개가 넘는 골프클럽을 가지고 다녀야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골프를 치는 분은 당연이 그 이유를 알겠지만 골프를 즐기지 않는 분들도 그 이유 정도는 알 것이다.

그것은 각 지점과 상황마다 공략해야 하는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골프를 치는 위치도 마찬가지이다. 처음 드라이브를 사용할 때와 퍼터를 사용해야 하는 그린에서의 공략, 또는 벙커에서의 공략이 전부 다른 것처럼 각 연령별 보험에 대한 공략 또한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어려운 샷일수록 신중해져야 하는 것과 같이 연령이 높아질수록 더욱 신중하게 공략해야 할 것이다.


한 가지 도구로만 일관하는 것은 무리한 방법이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스포츠에서도 그렇지만 역시 재정관리에서도 자신과 그 현 상황과 위치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그리고 그에 따른 적절한 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최대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훌륭한 코치를 옆에 두고 적절한 도구를 사용한다면 더할 수 없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대다수 50~60대에 생명보험에 더욱 가입해야 한다면 대부분 의아해하시는 분이 많다. Long term care(장기간 간병인 보험) 등의 경우를 제외하면 이미 아이들도 다 성인이 되었고 이제는 인생을 정리할 시기에 무슨 필요가 있겠냐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이 시기 또한 인생의 중요한 한 부분이기에 보험이 당연히 필요한 시기이다.

특히 이 시기는 그 동안의 피와 땀으로 일군 자산 관리와 상속문제에 가장 민감해야 할 시기다.

이럴 때 영구 투자성 생명보험을 사용한다면 불입하는 보험료와 보험금은 세금혜택이 커서 절세를 겸한 자산 관리와 재산 상속 등에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
당연히 청년기보다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투자에 포커스를 하기보다는 환급금액(cash value)과 사망 보험금을 함께 높이는 플랜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약정금액이 높아지는 만큼 자산 이전이 가능하고 또 사망할 때 자녀들에게 자연스럽게 보험금 형태로 재산상속을 간단이 이룰 수 있다.

더욱이 생명보험을 트러스트(trust) 형식으로 준비하여 두면 재산상속에 따른 제반 절차도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다.

또한 기부에 관심이 있다면 영구 투자성 생명보험을 사용하면 현재 기부할 수 있는 몇십배의 금액을 원하는 단체에 기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약 10만달러룰 어떤 단체에 기부하고자 할 경우 10만달러로 100만달러가 넘는 영구 투자성 보험에 가입한다면 훨씬 더 큰 금액의 기부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FinancialAdvisor 문의 (949)533-3070


김혜린 <시그네처 리소스 파이낸셜 어드바이저>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