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을 살펴보자.
영어사전에 디베이트는 ‘a formal discussion, often in front of an audience, in which two or more people put forward opposing views on a particular subject.’라고 정의되어 있다. 이 정의를 하나 하나 분석하면 이렇다.
디베이트는 ▲특별한 주제를 두고 ▲청중들 앞에서 ▲두 사람 이상의 사람이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개진하는 ▲형식이 분명한 토론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디베이트가 교육 프로그램의 형태를 갖게 되면, 여기에 몇 가지 의미가 더 추가된다.
▲일회성 행사가 아니라, 주기적으로 계속되고 ▲토론의 승부보다는 그 리서치와 준비과정, 그리고 실제 디베이트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교육적 효과를 중시한다는 점이 그것이다.
결국 디베이트 프로그램은 (1)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이 (2)정기적으로 매주 모여 (3)제시된 주제와 관련된 리서치와 준비를 마치고 (4)서로 반대되는 입장에서 (5)형식이 분명한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6)주제에 대한 깊고 논리적인 인식을 추구하고 (7)더불어 팀웍과 리더십을 함양하며 (8)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스피치 훈련을 하는 종합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만약 이 의미가 이해하기 어렵다면 우선은 디베이트는 찬반으로 나눠 하는 토론.
이를 교육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이 디베이트 프로그램이라고 간단하게 이해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