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2학년 학생이 갖춰야 할 능력

2011-03-21 (월)
크게 작게

▶ 전문가 칼럼

지난주에는 1학년 학생들이 갖춰야 할 학습 능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주는 2학년 학생들이 갖춰야 할 학습 능력과 사회적 능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시기 필요한 육체적·사회적 능력

1) 집중력
2) 사회적 현상이나 사실에 대한 정보를 통합하는 능력
3) 파트너 또는 그룹 활동에 협조하는 능력
4) 사물의 옳고 그름에 대한 차이와 이를 이해하는 능력
5) 개념들을 서로 연결하는 능력
6) 어떤 아이디어를 서로 비교하고 대조하는 능력


▲이 시기 필요한 학습 능력

1) 책을 표현을 담아 완벽하게 읽기
2) 어휘력 확대
3) 비규칙적 철자, 예를 들어 because나 upon과 같은 단어 인지하기
4) 사전 사용하기
5) 두 자릿수 덧셈 능력
6) 시간을 15분 단위로 볼 수 있기
7) 구구단 원리에 대한 이해

▲ 집에서 어떻게 도와줄까

1)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2학년이 되면 전 학년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읽기 입니다. 이 시기엔 읽기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돼 어휘력 또는 이해력과 상관없이 읽는 데는 지장이 없어야 합니다.

또 학습 진도에 있어서도 숙제가 이전 학년보다 현격하게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2학년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집에서 자녀가 보다 더 많은 독서를 할 수 있게 자녀의 방에 다양한 종류의 책을 준비해 두시고 자녀와 함께 책 읽기가 재미있는 ‘놀이’임을 알려 줄 수 있도록 함께 읽고, 토론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2) 수학 능력


수학에 있어서는 이시기엔 자녀들은 학교에서 본격적인 덧셈과 뺄셈에 대해서 공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15분 단위로 시계를 볼 수 있는 능력도 함께 길러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또한 100단위가 넘어가는 수에 대한 개념과 인치나 센티미터와 같은 단위에 대해서도 학습해야 합니다. 이런 단위 학습을 위해서 가장 좋은 것은 자녀와 함께 요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3) 실수를 두려워하는 자녀를 위해

이 시기 학생들의 특징 중 하나는 완벽해지려 한다는 것입니다. 즉 더 이상 자신이 ‘베이비’가 아니라는 것을 자신은 물론 남들에게도 인식시키려 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스펠링이 틀리거나 쓰기에서 실수를 하면 뾰로통해지기 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잘 모르는 단어나 스펠링에 대해서는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으려 해 부모님과 실랑이를 벌이기도 합니다.

이럴 때 부모님들은 자녀를 무조건 다그치기보다는 어른들은 물론 세상에 모든 이들은 실수를 한다는 것을 인지시켜 자녀를 격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심부름 시키기

또 이 시기에 자녀들에게는 책임감에 대해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집안에서 자녀가 할 만한 일을 정해주거나, 작은 심부름을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처음 하는 일이라 서투르고 실수를 할 수도 있지만 이런 작은 집안일은 자녀에게 책임감을 키워주고 이 책임감은 자녀에게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생활력과 책임감을 키워주게 될 것입니다.

5) 독립심 심어주기

이 시기 부모님들이 자녀에게 심어줘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독립심입니다. 부모님 도움 없이 혼자 일어나고, 학교 갈 준비를 하는 것은 물론 저녁에는 잘 시간이 되면 스스로 침대에 드는 등과 같은 독립심을 길러주도록 부모님이 도와주십시오.


문의 (213)380-3500 www.eNEWBERY.com


리처드 이
<뉴베리러닝센터 원장>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