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주택 리모델링

2011-02-26 (토) 12:00:00
크게 작게
오래되고 낡은 주택도 리모델링하면 살기 편한 주거 공간으로 바꿀 수 있다. 한꺼번에 공사를 할 수도 있고 하나씩 고쳐 나가도 돼, 큰 돈을 들이지 않아도 내부구조를 편리하게 만들고 산뜻한 집안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특히 경기가 침체된 요즘 리모델링으로 주택의 가치를 올릴 수 있다. 본격적인 부동산 거래 시즌이 다가오는 요즘, 살고 있는 집을 수리해 시장에 내놓으면 매매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도 있다.

■주방 개조
요리를 즐기지 않더라도 주방은 주택 구입희망자들에게 가장 중점을 두고 살피는 공간이다. 캐비닛 선반 높이 때문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저장 공간은 넉넉한지, 싱크는 좁지 않은지, 동선은 충분한지를 공사 전에 고려해야 한다. 부엌에 테이블이 필요한지, 노인 또는 어린 아이가 부엌에 자주 들어오는지, 주부의 키와 신체의 특기 사항도 점검해야 한다. 최신 유행스타일보다는 가족들이 생활하기 편한 공간으로 개조해야 한다.

음식 만드는 공간인 주방이 어두우면 불결해보이고 주방공간이 좁아 보이기 때문에 조명은 가능한 밝게 해야 한다. 벽, 캐비닛 밑에 2차 조명을 따로 둘 수도 있다. 음식물, 연기 등으로 얼룩진 벽지는 뜯어내고 뉴트럴 칼라로 페인트칠을 다시 한다. 스테인리스 스틸로 된 전자렌지, 냉장고 등이 오래됐다면 교체한다. 어플라이언스의 규격 또는 문이 열리는 방향을 고려하고 키친 디자이너와 상의를 거친 후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버너와 오븐의 일체형인 레인지는 캐비닛 사이에 끼우는 모델, 또는 캐비닛 안에 들어가야 하는 모델, 개스형, 전기형, 개스 전기 복합형 등 다양한 종류가 시중에 나와 있다. 환풍기는 연기 및 냄새를 빨아들여 밖으로 내보내는 모델, 필터를 통해 걸러진 공기를 재순환시키는 모델 등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밖으로 내보내도록 설치하려면 조리패턴 및 후드의 크기에 따라 팬의 용량을 결정해야하기 때문에 다소 작업이 까다로울 수 있는 반면 공기를 순환시키는 모델을 선택하면 바깥으로 덕트를 뺄 수 없는 경우기 때문에 충분한 기능을 기대하지 못한다.

싱크는 사기, 스테인리스 스틸 등 여러 재질의 제품이 나와 있는데 스테인리스 스틸이 가장 보편적이며 18게이지가 적당하다. 종류는 싱크가 나누어지는 수에 따라 싱글, 더블, 트리플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자연목과 가공목 등 나무소재를 이용해 캐비닛 도어를 꾸밀 수도 있다. 밀도가 높아 마찰과 마모에 강한 메이플, 시간이 지날수록 광택이 깊어지는 체리 등 자신의 취향에 맞는 나무를 고르면 된다. 최근에는 2개의 디시워셔를 설치하거나 2개의 냉장고를 배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더블 리모델링이 인기다. 캔이나 종이 음식물 쓰레기를 분리할 수 있는 리사이클링 센터를 주방에 배치기도 한다.

■화장실 및 욕실 손질
일반 하우스의 화장실은 일반적으로 춥기 때문에 난방용 라디에이터를 설치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라디에이터를 설치한 욕실에는 습기가 많아지기 때문에 환풍기를 꼭 설치해야 한다. 욕조를 샤워부스로 바꾸면 욕실이 넓어 보인다. 욕실 바닥과 벽 타일 색깔을 같게 하는 게 무난하며 실제로 공간이 넓어 보이기도 한다. 세면기와 양변기도 타일 색상을 비슷하게 하고 가급적 밝은 톤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벽의 클라짓을 화장실로 확장, 공간을 넓힐 수도 있다.

낡고 오래된 싱크, 욕조, 변기, 타일을 교체함으로 새로운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 물 절약용 변기나 LED조명을 설치해 유틸리티 비용을 줄일 수도 있다. 만약 리모델링 비용이 넉넉하고 욕조가 낡았다면 화장실을 하나 더 만들거나 자쿠지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화장실을 추가로 설치하면 투자 대비 회수 비율이 평균 75% 정도지만 비용은 평균 2만5,000~3만달러 사이로 만만치 않다.자쿠지의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1000~5000달러면 설치가 가능하다.

■지하실 개조 및 활용
지하실을 서재나 놀이방 또는 바로 바꾸면 훨씬 넓은 생활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지하실은 천장이 낮기 때문에 천장에 등을 달기보다는 벽에 설치하면 공간이 더 넓어 보이고 동선에도 지장이 덜하다. 천장이 낮기 때문에 바닥에 난방시설을 설치하기보다는 카펫이나 전기온돌을 사용하는 것이 공간 활용에 바람직하다. 바, 서재, 오피스, 운동 공간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지만 바를 만들 경우에는 담배연기를 빼낼 환기구를 설치해야 한다. 보일러구멍을 이용해 환기구를 만들 수도 있다..

■방수와 단열
슬래브 지붕에서 비가 샐 때는 기존의 시멘트를 깨고 시멘트와 방수액을 섞어 새로 바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갈라진 시멘트에 아무리 덧발라도 방수효과를 완벽하게 기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우레탄이 방수효과가 가장 크지만 우레탄방수도 4번 이상 발라야 방수효과가 제대로 난다. 단열방법은 세 가지다. 외벽과 내부를 각각 나눠서 할 수도 있고 동시에 해도 된다. 내부단열 공사에 치중하면 생활공간이 줄기 때문에 동시에 진행하거나 외벽단열이 가장 효과적이다. 스티로폼으로 외벽을 싸고 드라이비트 사이딩패널 벽돌 등으로 마감처리하면 된다. 내부단열은 스티로폼으로 벽을 싸고 석고보드로 마감 처리할 수 있다. 종이로 스티로폼을 싸면 찢어지기 때문에 석고보드로 마감하고 그 위에 벽지를 바르거나 페인트를 칠한다.

■기타
현재 거주하는 집에 덱(Deck)이 없다면 여름을 대비해 덱을 새롭게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재와 사이즈에 따라 9,000달러 내외면 설치가 가능하다. 다락방에 큰 창을 내고 카펫과 등으로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도 있다. 만일 시간과 비용을 충분히 투자할 여력이 없다면 페인트로 저렴하게 집안을 산뜻하게 바꿀 수 있다. 색상은 뉴트럴 한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

■주의점
집수리나 리모델링 공사는 규모가 작아 계약서 없이 구두 약속만으로 공사를 시작하기도 한다. 일반 주택 소유주들이 공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종종 생긴다. 작은 공사라도 문서로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며 공사가 끝나는 날짜를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구두로 약속했다가는 업자가 공사를 벌려놓기만 하고 제 시간에 마치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계약서에 공사 마감 날짜를 꼭 기입해야 한다. 차고나 지하실을 고칠 경우 반드시 건축가나 설계사와 상의하고 시당국으로부터 공사허가를 밟고 공사가 끝나면 완공검사도 마쳐야 한다. 자격증이 있는 설계사, 배관회사, 전기기술자, 충분한 공사보험이 가입돼 있는 공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 공사 기간 중 상해사고가 나면 손해보상소송에 휘말릴 수도 있다 대형공사일 경우 해당업체의 재정이 든든한 지도 알아봐야 한다.

<최희은 기자>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