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유아원에 입학하는 자녀를 둔 가정을 위해 자녀에게 맞는 프리스쿨 선정법을 소개한다.
2~3세를 위한 유아원은 아동에게 첫 배움의 터이기 때문에 쉽게 적응하고 좋은 곳이란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뉴욕시처럼 큰 도시에는 곳곳에 프리스쿨이 있기 때문에 2~3곳을 비교해 보고 그중 자녀에게 알맞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1. 먼저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설정한다. 부모가 모두 일을 할 경우는 집에서 가까운 곳의 유치원을 보낼 것인지 아니면 직장에서 가까운 곳으로 할지 선택한다. 그리고 나서는 어떤 커리큘럼을 원하는지 자녀의 성격을 파악한다. 댄스를 배우길 원하는지 스토리텔링이 더 필요한지 특별하게 자녀에게 가르치고 싶은 것이 있는지 메모한다.
2. 조사에 들어간다. 위치가 설정됐으며 그곳 주위의 프리스쿨이나 차일드케어 센터를 알아본다. 차일드케어 어웨어 핫라인(Childcare Aware hotline: 800-424-2246)으로 문의하면 지역의 프리스쿨 정보를 알아낼 수 있다. 온라인을 통한 정보 모집도 좋은 방법이다. 웹사이트 Greatschools.net은 8만개 이상의 프리스쿨 리스팅을 확보하고 있다.
3. 정보를 모은 곳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한다. 그러나 전화 문의보다는 직접 방문해 교사와 스텝들을 만나보는 것이 더 좋다. 만났을 때는 운영시간, 가격, 휴가 스케줄, 교육 정책, 훈련법, 간식, 학교의 매일 활동 스케줄을 물어보며 담당자의 설명 자세 등을 눈여겨 본다. 또 방문했을 때 나이별 교사와 학생수를 확인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비율은 2~3세반은 교사대 학생
이 1:5, 3~4세는 1:7, 5세 이상은 1: 15가 이상적이다. 또 교사들이 아동을 대하는 방법도 지켜본다.
4. 교사 및 스탭을 잘 살펴본다. 프리스쿨에서 아동과 교사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아동을 존중하지 않거나 교사가 자주 바뀌는 곳은 추천되지 않는다. 또한 스탭들의 언어도 중요하다. 긍정적이고 바른 표현을 하는지 사전에 잘 살펴봐야 한다. 만약 다니던 아동이 그만둘 경우는 그 이유를 알아본다. 주의 베터 비즈니스 부서(Better Business Bureau)에 선정한 프리스쿨에 대해
불평이나 고발 사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5. 자녀와 함께 프리스쿨을 방문하고 그 환경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상의한다. 또 자녀와 갔을 때 프리스쿨 교사가 자녀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잘 살펴보고 자녀에게 맞는지 또 접근 방법이 지혜로웠는지 관찰한다.
6. 원하는 프리스쿨의 정원이 꽉 찾을 경우에는 대기명단에 올려놓고 기다리는 것도 좋다. 따라서 1개 이상의 프리스쿨에 원서를 내는 것도 방법이다. <이민수 기자>
올가을 자녀를 유아원에 보내야 된다면 이번 여름동안 자녀에게 맞는 곳을 찾
아보는 것이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