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4-24세 청소년대상 7월6~8월21일까지 7주간 진행
반드시 한곳만 선정 신청서 접수
1주 25시간까지만 근무 가능..일부 프로는 급여 지급하기도
대학교들의 졸업시즌과 더불어 중고등학생들의 여름방학도 얼마 남지 않았다. 뉴욕시는 여름방학 기간동안 아르바이트나 인턴십 참가를 원하는 청소년들을 위해 ‘여름 청소년 고용 프로그램(Summer Youth Employment Program:SYEP)를 마련하고 신청 접수를 받고 있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7주동안 실시되는 SYEP를 소개한다.
*SYEP란
만 14세부터 24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기간동안 아르바이트나 인턴십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뉴욕시청 청소년 & 지역 개발청(Department of Youth and Community Development)이 주관하는 것으로 일부 프로그램은 급여를 지급한다. 업무지는 정부기관, 병원, 서머캠프, 비영리기관, 소규모 비즈니스, 법률회사, 박물관과 스포츠 관련 기관 및 소매상 등이다.
2009년 여름방학동안 14~24세의 청소년 5만2,255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해 8,600여곳에서 근무했다. 올 여름에는 6,500명의 고용주가 인턴이나 무경험자직종을 제공하게 된다.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사회성과 기술을 키우며 또한 지역의 단체와 비즈니스를 통해 경제적인 훈련을 받는 동시에 사회는 경제적 이익을 취하게 한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가자는 1주에 25시간까지 일할 수 있다.
*기간
SYEP는 지난 4월19일부터 여름 청소년 고용 프로그램 신청서를 인터넷으로 배부하기 시작, 5월21일 접수를 마감한다. 원서는 웹사이트 www.nyc.gov/dycd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이 프로그램은 7월6일 시작해 8월21일까지 7주간 진행된다.
*신청방법
웹사이트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은 후 온라인으로 작성해 접수시키거나 신청서를 인쇄해 손으로 작성해 접수시켜도 된다. 온라인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수시킬 때는 자신이 원하는 근무처로 직접 전해야 한다.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 업무지 리스트를 확인하고 가고 싶은 곳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드시 한 곳만 선정해야 한다. 근무자는 접수된 신청서 컴퓨터 무작위 추첨을 통해서 결정된다. 따라서 신청서를 접수시켰다고 일자리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근무지를 결정할 때는 그곳에서 원하는 자격을 갖추었는지 확인하고 결정해야 한다.
*신청자격
SYEP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2010년 7월6일로 만 14세 이상 만 24세이하인 청소년이다. 또한 뉴욕시 5개내에 거주해야 한다. 여름방학 기간 서머스쿨을 다니는 학생도 신청할 수 있다. 학교 수업과 겹치지 않게 스케줄을 짜면 된다.
*신청시 주의사항
반드시 한곳만 선정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접수 영수증을 받게 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무료이기 때문에 신청서 접수비가 없다.단 출퇴근과 점심은 지원자가 책임지고 알아서 해야한다. 추첨으로 근무자를 결정하기 때문에 신청자의 주소와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작성해야 당첨 여부를 통보 받을 수 있다.
*필요한 서류들
18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SYEP 프로그램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빙해주는 취로증명서(Working Papers)가 필요하다. 취로증명서는 뉴욕시 공립 고등학교나 리저널 사무실에서 받을 수 있다. 만약 현재 학교에 다니지 않고 있으면 뉴욕시 교육청 웹사이트 www.schools.nyc.gov에서 리저널 사무실 연락처를 확인, 연락해서 조치를 취하면 된다. 이외에 근무처에서 요구하는 정보들을 제공해야 한다. 18세 이상의 남학생은 병역 등록(Selective Service registration)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 서류는 www.sss.gov에 등록하면 얻을 수 있다.
*급여
SYEP의 유급 직종에 선발되면 뉴욕주 최저 임금은 시간당 7달러25센트를 받게 된다.체크는 2주에 한번꼴로 지급된다.
*근무시간
근무지에 따라 주말근무도 가능하나 중요한 것은 1주 25시간 일할 수 없다. 따라서 오버타임이란 있을 수 없다.
*제공되는 직종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병원, 캠프장, 문화센터, 정부, 비영리 기관부터 시작해 영리 회사, 사설단체, 스몰비즈니스 등 다양 한다. 제공되는 일자리는 캠프의 경우만 제외하고는 대부분 모두 뉴욕시에 위치해 있다. 캠프는 뉴욕시 외곽에서 실시되며 슬립 어웨이도 가능하다.
*공부도 함께
SYEP는 사회 현장에서의 실습뿐만 아니라 교육적은 시간도 갖게 된다. 즉 보고서 등을 작성해야 한다. 일하는 시간의 10%는 교육적 시간으로 보내야 한다.
*일자리 제공처
브롱스에는 Aia Dominicana, Inc., Aspira of New York, Inc., Childrens Arts & Science
Workshops, Inc., Citizens Advice Bureau, Inc., New York City Housing Authority 등이 맨하탄은 Alianza Dominicana, Inc., The Children’s Aid Society, East Harlem Council For
Community Improvement , Harlem Commonwealth Council Inc, Inwood Community Services, Inc., New York City Department of Education 등이 참가한다.
브루클린은 Asociaciones Dominicanas, Inc, Brooklyn Neighborhood Improvement Association, Church Avenue Merchants Block Association, Inc., Police Athletic League, Inc 등이 있다.
퀸즈는 Goodwill Industries of Greater New York, Greater Ridgewood Youth Council, Inc.Queens Community House, Inc, Research Foundation of CUNY
-스태튼 아일랜드
United Activities Unlimited, Inc. 등이다.
<이민수 기자>
지난해 브롱스의 한 사무실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학생들이 자리를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