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가주학력고사(CAT6 또는 CST)란?

2010-03-08 (월)
크게 작게
가주 학력고사를 앞두고 많은 부모들의 마음이 바빠지고 있다. 그러나 이 시험의 의미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어떻게 준비하고 분석할 것인지 알아보자.


GATE프로그램과 사립입학때 영향
교과과정 충실, 출제범위 알아놔야


Q STAR Testing이란 무엇인지 개요를 알고 싶습니다.


A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CAT6 또는 CST는 STAR(Standardized Tes-ing and Reporting Program)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써, 캘리포니아 학교에 재학 중인 2~1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에 치러집니다. 이 시험을 통해 캘리포니아는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주와 견주어 캘리포니아 커리큘럼의 효율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그 효율성을 높이는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 직접적인 영향

대다수의 학부모들이 자녀의 STAR Testing 결과에 연연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학교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테스트 결과에 따라 GATE Program 및 사립학교의 입학여부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GATE Program은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 Program의 줄임말로써 우수한 학생에게 눈높이를 맞추어 기존의 커리큘럼보다 수준 높게 지도합니다. 따라서 많은 학부모들은 당연히 자녀들이 GATE Program을 통해 남들보다 한발 앞서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어느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명문 사립학교에 보내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질 높은 교육을 받고, 미래를 준비하는데 좀 더 많은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

자녀들에게 이런 과정을 준비시키는 데는 우수한 학업성적과 선생님의 추천서. 그리고 STAR Testing 결과가 필요합니다. 학업성적과 선생님의 추천서 등은 꾸준한 학교생활을 통해 얻어질 수 있지만, STAR Testing은 일 년에 단 한번 치러 지기 때문에 많은 학부모들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Q특별한 시험준비 방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교과 과정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STAR Testing은 캘리포니아 커리큘럼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만들어진 것으로 교과 과목에 충실히 했다면 누구나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4월 초에서 5월 말에 치러진다는 점을 미루어봤을 때, 아직 배우지 못한 과정 때문에 학생들은 기대치에 못 미치는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학년별 시험범위를 알고 미리 준비한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TAR Testing 점수는 크게 Advanced, Proficient, Basic, Below Basic으로 나뉘어 집니다. 또한 reading은 2~13까지 등급이 나뉘어져서 표시됩니다. 숫자는 학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수준을 의미합니다. 3학년과 7학년은 특별히 미 전국 평균과 비교하는 시험도 보게 됩니다. 5학년은 과학시험도 포함됩니다. 중·고등학생은 학생마다 배우는 과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현재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으로 시험을 봅니다.


남은 기간 학생들은 복습과 예습을 통하여 STAR Testing을 준비하고 모의고사를 연습, 시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줄이는 것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2학년 학생들은 처음 치르는 시험이고, 또 아직 어리기 때문에 긴장하지 않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부모님들은 자녀들에게 시험에 대한 중압감을 주지 말고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손 순 / 세리토스 아너 아카데미 원장
(562)402-0011
Honors123@hotmail.com


HSPACE=5
학력 평가시험은 학교 수업에 충실하고, 학년 별 시험의 범위를 파악하면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AP)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