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여성들의 생리통 / 엄한신 건강칼럼

2010-01-27 (수)
크게 작게
여성들 중에는 매월 생리를 할 때 전신이 찌뿌듯하게 아파서 일을 할 수 없거나 가정을 돌보지 못하는 분들이 있다. 여성들은 누구나 매월 월경을 하고 임신과 출산이라는 특수한 생리적 기능을 하게 되므로 여성 특유의 질병이 발생하게된다. 여자로 태어나서 14세 전후가 되면 생리를 시작하여 49세 전후에 폐경을 맞이하게 된다. 여성들이 매월 생리를 하는 동안은 일생 중 황금기라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여성들에게 폐경이 가까워오고 생리가 없어질 때가 되면 흰머리가 하나, 둘씩 생기게되고 얼굴에 주름이 많아지며 얼굴과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고 윤기가 없어져서 화장을 짙게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여성들은 생리를 하고 있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젊음이 있음을 자부 하여야한다.

여성들은 일생동안 생리를 하는 기간이 대략 35년 정도이다. 가끔 여성들 중 생리전후에나 생리기간에 전신이 아파서 쩔쩔매고 아무 일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통증을 치료하려면 먼저 발병 원인과 증후 표현의 차이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치료에 임하면 좋은 효과를 보게된다. 그러므로 구체적인 발병 원인을 파악하고 사기가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고 만약 사기가 없는 경우는 평소에 체력이 허약하고 기 혈이 부족한 것을 가리키는데 기가 허하면 근맥을 따뜻하게 할 수 없고 영혈을 순행시킬 수 없으며 혈액이 부족하면 근골을 영양 할 수 없는데 생리기간이 되어 혈액이 아래로 모여 월경이 시작되면 기 혈은 그로 인해 더욱 부족하게되어 근골에 영양결핍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신체에 통증을 발생한다.

기혈이 부족하여 신체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생리후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아울러 기 혈 부족의 증후 즉 얼굴 색이 좋지 않고 야위며 생리가 지연되고 색깔이 엷으며 양이 적고 어지러우며 가슴이 두근거리고 잠을 잘 못 자며 기운이 없는 증상 외에 맥은 허약하게 뛰는 것을 촉지 할 수 있다. 치료는 마땅히 익기 보혈, 서근지통 할 수 있는 가미 황기건중탕을 처방하여 기 혈을 충족시켜 주고 경맥이 잘 순행할 수 있도록 하여주면 근 골이 길러져서 통증이 없어진다. 또한 평소 풍습이 있고 몸이 무겁거나 관절의 굴 신이 불편하며 생리 시 신체에 마비증상과 통증이 나타나고 차가운 것을 싫어하며 따뜻한 것을 가까이하면 관절이 부드러워질 때는 가미 보음활혈탕을 처방하여 치료하면 풍한, 습담, 어혈로 인한 일절의 생리통이 없어지게 된다.

산호세 엄한신 한의원
(408) 615-756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