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작문지도 이렇게 - 유치원 아동들이 배울것

2009-11-09 (월)
크게 작게
이제 한 학기도 두 달 정도 지나가고 있지만 이제 막 유치원에 자녀를 보낸 부모님들께서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는지, 학교 수업을 따라가는데 자녀가 큰 문제는 없는지, 학습태도에 별 문제는 없는지 등등 궁금한 것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유치원 학령기의 아동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과 이 시기 반드시 학습해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교 교실에서 뭘 배울까

전문가들은 정규교육의 첫 관문이라 할 수 있는 유치원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처음으로 사회라는 개념을 깨달아가게 되고 모든 개인적,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도 배워가게 됩니다.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뤄 그룹 생활을 할 수 있는지, 감정 조절은 어떻게 하는지 등 살아가면서 알아야 하는 기초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많은 학생들이 유치원 입학 전 프리스쿨을 다니는 아동들이 많아 이런 기초과정을 보다 더 습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 시기 정규교육 과정이 요구하는 학습 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물을 따르고, 종이를 자르고, 풀을 붙이고 하는 간단한 손동작에서부터 색칠하기, 자신의 이름 쓰기.

②규칙을 따르는 법과 친구들과 어울리는 법, 사물이나 어떤 사건을 묘사하는 법.

③기쁨이나 슬픔, 분노 등과 같은 감정을 행동이 아닌 단어로 표현할 수 있는 법.

④색상이나 도형의 이름을 배우고 알파벳을 배우게 됩니다.

⑤시계 보는 법, 동전의 종류,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익히게 됩니다.

⑥숫자, 사물을 세는 법.

⑦기초 과학, 즉 식물의 성장이나 물이 얼고 녹는 것 등 간단한 자연현상에 대해서 배웁니다.


⑧필드트립을 통해 커뮤니티에 대해 배우고 가족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어떻게 도와줄까

컴퓨터는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되지만 잘 사용하면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좋은 선생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교실마다 컴퓨터 한두 대 없는 곳이 없습니다. 또 저학년들을 위한 좋은 소프트웨어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어 이를 가정에서도 잘만 활용하면 좋은 학습 도우미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부모님께서 집에서 자녀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매일매일 책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읽은 책의 내용을 토대로 자녀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녀가 책을 충분히 이해했는지를 알기 위해서 줄거리를 이야기 해보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②생활 속에서 노래와 친숙하게 하기 위해서 자녀와 함께 간단한 노래를 부르고 익히게 하십시오.

③숫자를 생활화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집 전화번호를 외우게 하고, 식탁 위의 컵 수, 달력 보는 법, 집 주소 등도 알려주면서 숫자와 친근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④자녀와 함께 샤핑 리스트를 짜면 청과물이나 생필품 이름을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켓에 함께 데리고 가 실제로 샤핑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⑤도형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 주기 위해선 생활 속에서도 접시나, 시계, 가재도구 등을 이용해 자녀와 도형에 대한 실제 생활에서의 응용을 함께 공부하는 것도 학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문의 (213)380-3500, www.eNEWBERY.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