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골프, 테니스 등 각 운동 종목에서 유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활기를 띠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한인사회도 삶의 질 향상과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녀들의 운동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러 스포츠 중에서 가장 쉽게 클럽에 조인할 수 있으며 비용도 매우 저렴한 클럽이 바로 전국적으로 협회가 운영되고 있는 아메리칸 유스 사커 협회(AYSO)이다. AYSO는 지역별로 리그가 조성되어 있어 멀리 움직이지 않고도 자녀들이 쉽게 리그에 조인할 수 있으며 부모들의 봉사활동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모든 장비와 장소 그리고 코치 등의 비용을 포함해 1인당 120~150달러 선에서 참여가 가능하다. AYSO 시즌인 가을철을 맞아 리그 참여방법과 준비 요령 등을 알아본다.
▲축구와 자녀 교육
축구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행해지며 관객 동원력이 높은 인기 있는 운동이다.
규칙이 단순하고 장소에 제약이 없다는 장점 때문에 쉽게 대중화되었으며 전세계 150여 개국에서 행해지고 있다. 축구는 스피드가 빠른 운동이기 때문에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심장이나 폐의 기능을 높여 강하게 만들어주고, 신체의 접촉이나 태클이 허용되므로 용기와 결단력을 배우게 된다. 또한 팀플레이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개인의 능력과 함께 팀의 조직력과 단결을 익힐 수 있는 운동이다.
AYSO 측은 “꼭 유명선수가 되는 것보다 매사에 자신감, 선의의 경쟁심을 불러일으키며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이 밝은 성격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며 “축구를 통해 인내심을 배우고 룰을 통해 매너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어릴 때 부터 즐거운 마음으로 운동을 즐기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조인방법
가장 먼저 할 것은 주거지에서 가까운 AYSO 리젼(region)을 인터넷 등을 통해 찾는 것이다. LA 한인타운의 경우 ‘78 리젼’이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리그이다. 한인타운을 포함해 이스트 할리웃, 핸콕 팍, 로즈 페리즈, 윌셔 등의 지역을 커버하고 있는 리젼으로 연습과 경기는 토요일과 일요일 페어펙스 하이스쿨에서 실시한다.
일단 리젼을 찾으며 리젼 대표에 연락을 취해 등록 일정을 받아본다. 보통 AYSO 시즌은 8월달부터 선수 등록을 시작하고 9월부터는 리그 경기가 시작된다. 일단 리그 경기가 시작되어도 리그에 따라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늦어졌다고 포기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선수 등록이 가능한지를 알아본다.
▲부모 봉사는 기본
AYSO는 부모들의 봉사활동으로 리그가 운영되기 때문에 부모는 꼭 1가지 이상의 봉사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팀 코치나 팀의 반장으로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으며 심판이나 리그 운영자로 봉사를 할 수 있다. 심판이 되고 싶으면 기본적으로 룰을 배우는 클래스에 참여해야 하고 리그에서 실시하는 ‘사진의 날’(photo day) 행사 등에서도 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백두현 기자>
축구는 아이들에게 심장이나 폐의 기능을 높여 강하게 만들어주고, 신체 접촉이나 태클이 허용되므로 용기와 결단력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