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명중 1명꼴 1년내 포기
사고력·문제대처 훈련을
비영리 대학입학 지원기관인 MAPS4 College(대표 사래이 구)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고등학생들의 대학진학을 위해 대학 입학 담당자들을 초청한 가운데 로야드 랜치에서 서머캠프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 참석한 대학 관계자들은 대학입학 1년 뒤 세 명 가운데 한 명이 대학을 포기하고 있으며, 고교 졸업자의 22%만이 대학수업을 쫓아갈 수 있는 수준이라며,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대학에서 성공적인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철저히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행사에서 강조된 ‘대학진학을 위한 준비’에 관한 내용을 정리했다.
1. 사고력을 키운다
사고력이란 배우는데 호기심이 있어야 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열린 마음으로 수정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다각적인 접근방법을 가질 수 있는 호기심이 중요하며, 이슈와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최적의 결과 또는 답을 얻어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개발해 낼 줄 알아야 한다.
2. 학문적 지식과 기술 능력을 키운다
작문에서 단문이나 장문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문법을 제대로 사용하고, 예문과 해설문 등을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또 자료에 대한 검증을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이런 것들을 주제로 한 보고서 등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지 배워둬야 한다.
3. 과목별 학습법
영어는 내용을 구체적이고, 깊이있는 독해가 가능하도록 크리티컬한 독서가 중요하며, 구술 또는 문서용 작성 때 정리가 잘 돼 있어야 한다. 수학은 알지브라의 기초와 개념, 그리고 응용력을 강화하고, 과학은 실제 과학자의 입장에서 의문과 흥미를 갖고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감정과 정신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절제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정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즉각 도움을 청하는 적극적인 자세를 갖춰야 한다.
문의: www.maps4college.org 또는 info@maps4college.org
5. 사회성
문화와 성장배경이 서로 다르더라도 쉽게 상대방을 이해하고 친해질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대학에서 제대로 공부할 수 있으려면 고등학교 때부터 사고력을 더욱 발전시키는 등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