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부동산 상식/ 활발해진 신규 모기지 발행

2009-07-25 (토) 12:00:00
크게 작게
서니 지 (웰스파고 모기지 컨설턴트)

2009년 1/4분기 미국의 모기지 업계는 지속적인 저금리 환경, 주택 중간매매가 하락, 엄청난 물량의 주택, 주택 소유 및 재융자 장려를 위해 제공되는 새로운 정부 프로그램을 비롯한 갖가지 요인으로 활발한 대출 업무가 이뤄졌습니다.

Inside Mortgage Finance에 따르면 모기지 신청 처리 건수가 71%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약 4,450억 달러의 단독주택 모기지 융자가 이루어졌습니다. 지난 5월29일자 Inside Mortgage Finance에 따르면 1분기 모기지 신청 처리건 중 78%의 모기지가 재융자용이고 22%가 주택 구입용이었습니다.
대출 심사를 통과한 경우 신용 및 대출 옵션을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융자를 받을 때 소득을 증명하고 견실한 신용 이력을 보여주어야 하고, 다운페이먼트를 내야 합니다.


· 5월 12일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가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1분기에 판매된 단독주택의 중간매매가가 16만9,000달러로 2008년 4분기보다 6.2%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최근 주택정책센터(Center for Housing Policy)는 중간매매가인 주택 구입에 필요한 소득이 2007년과 2008년 사이에 199개 대도시 지역 중 194 곳에서 떨어졌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경기 흐름이 바뀌고 있다는 것과 미국의 일부 지역에서 주택 재고율이 안정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듯합니다.

Wells Fargo의 견해:
5월1일자 Inside Mortgage Finance에 의하면 Wells Fargo는 2009년 1분기에 융자액이 102% 증가하고 시장 점유율이 23.1%를 기록함으로써 1분기에 최고 모기지 판매 기관이 되었습니다. Wells Fargo는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굴하지 않고 영업을 지속한 끝에 REALTORS?, 건축업자 및 소비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주택 융자 회사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검사 결과:
최근 정부가 흔히 은행 스트레스 검사라고 하는 SCAP(Supervisory Capital Assessment Program)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규제 당국은 CPP(Capital Purchase Program)에 참가한 19개 은행과 함께 대출을 지속하고 또는 더욱 심한 경기침체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손실을 흡수하는 데 필요한 자본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이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티모티 가이트너(Timothy Geithner) 재무부장관은 발표문을 통해 “이 평가가 미래 손실 위험에 맞서 은행 보유 자본금 액수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과 투명성 확대로 은행 대출 능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가 경제 회복에 중요한 단계라고 말했습니다.

가이트너 장관은 결과가 발표된 후 다음과 같은 중요 사항을 설명했습니다.
· 공개 폭이 커질수록 신뢰가 커질 것이다
· 은행이 상당한 완충 자본을 보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제공 받을 것이다
· 일부 은행은 정부에 상환을 시작하게 될 것이다
· 스트레스 검사를 받지 않은 은행은 대형 은행과 같은 조건으로 자본에 접근하게 될 것이다

Wells Fargo의 견해:
연방준비은행은 Wells Fargo가 심한 경제적 스트레스 시나리오에서도 충분한 총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Wells Fargo는 튼튼하고 안전하며 풍부한 자본력을 갖추었고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Wachovia Corporation과의 합병에 관련된 이익잉여금 및 경비 절감 이니셔티브를 통해 매일 자본금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견실한 매출 증가, 성공적인 86억 달러 주식 공모, 낮은 경비의 이점, 배당금 감소 및 복리후생 제도에 대한 회사 주식 발행 등을 비롯한 강력한 수익 실적은 Wells Fargo의 튼튼한 자본 기반을 넓히고 모든 규제 당국의 자본 요건을 충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6월은 주택구입 촉진의 달. 2003년 정부는 무엇보다도 주택구입이 강력한 지역사회를 형성하고 자녀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며 시간이 흐르면서 점차 재정적 안전성을 갖게 되기 때문에 6월을 주택구입 촉진의 달로 선포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미국의 주 및 지역 협회는 대출업체, 부동산중개인 및 기타 지역 단체와 협력하여 교육과 도구를 제공하는 최초 주택 구입자 세미나와 같은 행사를 매월 개최합니다.

또한 정부는 주택시장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법률을 제정하고 소비자들이 주택을 재융자 또는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2009 미국 회복 및 재투자법의 일환으로 자격을 갖춘 주택 구입자는 2009년 12월1일 이전에 구입하는 주택에 대해 최고 8,000달러의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감면은 기존 또는 신축된 단독 주택, 타운 홈 또는 콘도에 적용됩니다.

Wells Fargo의 견해:
Wells Fargo는 잠재적 주택 구입자들의 주택 구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고의 도구와 최고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웍샵은 당사의 소비자 교육 플랫폼의 핵심 요소입니다. 당사는 소비자들의 주택 구입을 도울 때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임합니다. 즉, Inspire.Educate.Enable.SM (고취하라. 교육하라. 능력을 심어라). 이 약속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이 적시에 주택 구입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사전 승인 및 클로징 보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