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재정상담

2009-07-23 (목)
크게 작게
IRA 은퇴자금 시장상황 주시하며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문> 가지고 있던 IRA 어카운트 금액이 작년대비 약 30% 가까이 빠진 것 같습니다. 계속해서 지속되었던 증시의 변통이 불안하여 채권으로 대부분 옮겨 놓았는데 이것이 좋은 방법인지 조언을 부탁합니다.

<답> 우선, IRA는 본인의 은퇴자금으로 준비해 놓으신 것이니까 현재 나이에 따라 앞으로 은퇴할때까지 몇년 남았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본인의 위험감내도를 점검해 보세요. 최근의 잦은 시황의 변동으로 전에 가지고 있던 위험감내도에 대한 생각이 변한 분들도 계십니다. 만약, 2-3년 뒤에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가지고 계신 포트폴리오의 채권비중을 높이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아직 10년 이상 앞두고 있다면 작년대비 하락한 포트폴리오의 회복가능성을 위해 주식비중을 어느정도 가지고 가는 것도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경기침체로 증시의 향방을 가늠하지 못할때는 분산투자를 통해 주식, 채권, 머니마켓비중을 다양하게 갖고 가면서 위험을 낮출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러나 투자기간을 장기간으로 보고 리스크를 감내할 수 있는 능력이 높다고 한다면 중소기업펀드(small cap fund), 중국, 인도나 남미와 같은 이머징마켓펀드 또는 원자재펀드, 부동산펀드, High Yield Bond 그리고 기술 및 의료산업펀드를 현재 투자포트폴리에 조금씩 가미하면서 경기회복과 함께 수익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펀드들의 수익율여부는 정부정책 그리고 계속해서 변하는 경기흐름과 기업들의 경영 및 판매실적 그리고 투자심리에 따라 좌우됨으로 그때 그때마다 판단을 잘 내려야 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펀드들은 비교적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포트폴리오 구성시 투자전문가와 협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너무 위험요소가 높거나 또 너무 보수적이지도 않은 중간정도의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길 원한다면 주식 및 채권비중이 대개 반반인 Balanced Fund와 같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여러번 나오는 애기이지만 주식시장이 최저점일때 안전한 곳으로 다 바꿔놓고 다 오르고 나서 주식시장에 들어가는 것을 종종 볼 수 가 있는데 이것은 위험감내능력이 떨어지고 충동적인 형태로도 나타나는데 조금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가지고 있는 채권위주의 포트폴리오 비중을 조금씩 주식형펀드와 배합해 가면서 느긋한 투자자세를 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진정 경기회복이 올 때를 대비해 보통 선행지수인 주식시장의 회복에 따른 상승기회를 놓치는 것을 완화할 수 있겠습니다.



Roth IRA 면세특권 있지만 전환시 세금내야

<문>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전환(Conversion)할 수 있다는 내용과 관련 누가 대상이 되는지 또 어떻게 하는지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답> 금년에 가지고 계신 Traditional IRA를 Roth IRA로 전환할 수 있는 분들은 기혼일 경우는 세금 보고를 부부가 함께 하는 분들중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이 10만달러가 안되는 경우입니다. 기혼이면서 세금보고를 부부가 따로 하는 분들은 전환대상에 안 속한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70.5세가 넘어 IRA로부터 최소인출요구조건(Required Minimum Distribution)에 따라 인출하고 계신 분들도 전환대상에 안 속합니다. 지난 6월 25일자 제 컬럼에서 쓴 IRA에서 Roth IRA로 전환시 그동안 안 냈던 세금을 ‘3년거치’세금을 지불해야 한다는 내용은 잘못된 내용인바 다음과 같이 정정합니다.
금년에 전환을 했으면 전환한 금액에 대해 세금을 바로 지불해야 합니다. 단, 2010년에 전환했으면 전환한 시점으로부터 바로 다 일시불로 세금을 지불하든지 아니면 전환 시점으로부터 2년안에 나누어서 완납할 수 있습니다.
전활할때는 세법전문가나 Tax Advisor와 반드시 상의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세법 규정은 변할 수 있고 각자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때 그때 마다 세법전문가와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2010년 한 해 동안 전환시에는 Modified Adjusted Gross Income 10만달러의 소득과 관계없이 전환이 가능합니다.
Roth IRA로 전환하는 이유는 그동안 가지고 있던 IRA구좌금액이 시세악화로 구좌금액이 많이 감소했고 그로 인해 구좌금액이 낮아졌을때 세금을 지불하고 대신 시황이 회복되고 나면 그때 가서 Roth IRA의 면세특권을 최대한 활용해 보겠다는 계산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러나 전환시 세금을 지불해야 함으로 당장 세금을 지불할 수 있는 능력과 장기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때 고려해 볼 만한 일이라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박종원 재정상담가

재정상담가 (323)393-5553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