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재정상담- 습관

2009-01-14 (수)
크게 작게
우리가 살면서 매순간 무의식적으로 행하는 일들을 ‘습관’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는 일이 많다. 그러므로 좋은 습관을 만드는 일은 자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열쇠가 되는 것이다.

요즘 세상에 우리들이 그토록 원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은 결국 부자 되는 습관을 꾸준히 훈련하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매년 새해를 시작할 때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년계획을 세우며 무엇보다도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금연·금주를 작정하거나 운동으로 살빼기, 아침형 인간되기, 새로운 공부 시작하기 등등의 다짐을 해본다.

하지만, 습관을 만드는 일은 시간과 노력을 함께 하지 않고는 호락호락한 일은 아니다.

더욱이 돈을 버는 습관은 웬만한 시간과 노력을 가지고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 습관이다.

이제는 돈을 ‘어떻게 버는 것’보다도 ‘어떻게 쓰는지’가 더 중요하다. 결국 구체적이고 계획적인 소비가 부자가 되는 습관의 가장 큰 기초인 셈이다. 이 기초에 계획적이며 꾸준하고도 적절한 투자가 이루어질 때야 비로소 부자가 될 수 있다.

필수와 필요를 사칭한 충동구매라는 나쁜 습관은 미래의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는 현재의 최대 적이다.

자신의 현 사정보다 더 소비되는 사치스러운 옷, 유지비가 비싼 호화스러운 저택과 차 등에 소비되는 금액이 나의 은퇴 현실을 비참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자.


자신의 소비습관과 함께 자신의 현 경제 상태와 사회의 전반적인 경제흐름에 늘 관심을 갖는 습관은 부자 되는 습관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만일 매주 복권을 사고 있는 당신이라면 오히려 저평가된 기업의 주식펀드나 제법 탄탄한 기업의 주식에 투자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로토(lotto)든 주식이든 대박을 기대해 보는 투자라는 점에선 비슷하지만 실제적인 이익을 따져본다면 오히려 주식 이득의 확률이 훨씬 더 높을 것이다.

또한 여전히 신문을 볼 때 경제면보다는 스포츠나 연예면을 더 재미있게 읽고 있지는 않은지? 가계부는 꼼꼼하게 적고는 있는지, 저금이나 투자는 꾸준히 하고 있는지? 혹시 경제관련 서적을 읽어본 적은 있는지? 이러한 작은 습관 하나하나들이 내 미래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다.

잘 훈련시킨 자신의 부자 되는 습관은 결국 더 큰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눈을 자신에게 선물할 것이다.

이제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도전해볼 시기이다.

과거의 내 모습보다는 앞으로가 더 중요하며 미래지향적인, 긍정적인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진취적 사고가 내 인생을 바꾼다.

그러기 위해서 꼭 좋은 습관을 형성해야 둬야만 한다. 잠시 지체가 될지라도 자책하지 말고 다시 계획을 세워 시작하는 것이다.

항상 시작은 힘들 수 있지만 결국 윤택하고 풍요로운 인생을 만드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될 것이다.

김혜린
<파이낸셜 어드바이저>

문의 (949)533-3070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