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인지 아닌지를 판가름하는 가장 큰 특성 중 하나는 언어능력입니다. 영재들은 아주 어려서부터 이 언어능력에 있어 다른 아이들과는 다른 뛰어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 영재들은 일찍 말을 시작하고, 자라면서도 뛰어난 어휘력을 가지고 있고, 또래보다 긴 문장을 구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재들이 가지고 있는 언어적 특성은 어떤지, 이 특성은 어떻게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찍 말하기(Early Talking)
평균적으로 영재들은 한 살 무렵부터 말을 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별한 경우 9개월쯤부터 말을 시작하는 아이들도 있으며 6개월쯤부터 단어를 말했다는 보고도 있을 만큼 영재들의 첫 언어는 또래에 비해 대단히 빨리 시작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말을 빨리 시작한다고 모두 영재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사실 어떤 영재들은 두 살이 넘어 더 늦게 말을 시작하기도 합니다. 단 이렇게 늦게 말을 시작할 때는 보통의 유아들이 말을 할 때 거치는 단계를 모두 뛰어넘어 시작부터 완벽한 문장을 구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뛰어난 어휘력(Advanced Vocabulary)
여기서 뛰어난 어휘력을 소유했다 함은 두 가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또래보다 수적으로 훨씬 많은 어휘를 알고 있다는 것이고 또 다른 의미는 사용하는 어휘가 또래들보다 훨씬 고급하고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두살된 유아의 경우 평균 알고 있는 어휘는 150~300개가 평균입니다. 그러나 영재들의 경우 18개월 무렵부터 보통 그 나이 아이들이 5~20여개의 어휘를 알고 있을 때 100여개 이상의 어휘를 구사합니다. 그래서 두 살 무렵부터는 적어도 300여개 이상의 어휘를 알고 있게 됩니다. 이미 이 나이 때가 되면 영재들은 4세 이상의 어휘를 가지고 있게 되는 것입니다.
어휘를 구사하는 능력 역시 영재들은 일반 아동과 확연히 다르게 나타납니다. 처음 유아들이 쓰는 단어는 mama, daddy, dog, ball, bird와 같은 생활 단어들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면서 여기에 아이들은 want, go, see, give와 같은 동사를 붙이게 됩니다. 그러나 영재들의 경우 and, or와 같은 접속어는 물론 because와 같은 접속사를 구사하게 됩니다. 그래서 3세 영재 아동의 경우 자연스럽게 however이라든지 appropriate와 같은 어휘도 구사하는 수준에 이르게 됩니다.
◇완벽 문장구조(Sentence Structures) 구사
보통 2세 아동의 경우 한 문장 안에 동사 없이 2개나 3개 정도의 단어만으로 구성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이 시기의 아동은 ‘There is a cat’이라는 문장을 ‘There cat’이라고만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 영재들의 경우 문장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것은 물론 now, later, first, and then, which와 같은 접속사들도 자유롭게 구사합니다. 따라서 이렇게 자녀가 언어에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면 부모님들은 자녀의 언어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를 도와주셔야 합니다.
리처드 이
<뉴베리러닝센터 원장>
문의 (213)380-3500, www.eNEWBE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