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드는 특정 구매금액을 백화점과 스타벅스 같은 특정 매장에서 사용하는 카드로, 최근에는 일반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비자, 매스터, 아멕스 기프트카드도 출시되어 점차적으로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구매자와 사용자의 편리성 때문에 기프트카드 사용이 늘어나고 있지만 신용카드와는 달리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기프트카드로 인한 소매점의 피해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기프트 카드결제 시 유의점에 대해 실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 사례로, 기프트카드 소유자가 카드 발급은행의 시스템 이상으로 카드를 swipe하면 거래가 거절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전화를 통해 음성 승인번호(Voice Authorization)를 받도록 유도하여 가짜 승인번호를 전화를 통해 받게 한 후, 단말기의 오프라인 (POST AUTH) 버튼을 눌러, 전화로 받은 가짜 승인번호를 입력하고 거래가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처럼 하였다.
이와 같이 기프트 카드를 직접 카드 단말기를 통해 swipe하여 결제하지 않고 수작업으로 입력한 거래는 정상적인 거래가 아니며 차지백이 발생하여 상점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볼 수 있듯이 기프트카드 결제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다.
첫째, 기프트카드를 단말기에 직접 swipe하여 결제해야 한다. 카드발급은행에서 직접 발급되지 않은 승인번호로 결제 시 차지백으로 손실이 이어질 확률이 높다.
둘째, 카드 소유주가 단말기를 조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는 안된다. 카드 소유주가 단말기의 버튼을 누르게 하거나,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하는 것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외에도 의심되는 상황 발생 시에는 해당 카드 프로세싱 회사에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13)365-1122
패트릭 홍<뱅크카드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