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12학년생 남은 SAT 시험 준비 어떻게…

2008-09-08 (월) 12:00:00
크게 작게
12학년생 남은 SAT 시험 준비 어떻게…

시험 일정과 내용을 정확히 파악해 준비해야 마지막 시험에 차질을 피할 수 있다.

UC 지원땐 12월 시험이 ‘마지막’

대입원서 작성을 서서히 준비하는 학생 가운데는 마지막 SAT 시험을 치러야 하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상당수 친구들이 이미 11학년 때 이 시험을 마치고, 다른 준비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사실 자체가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마지막 시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봤다.

SAT Ⅱ는 다른 과목군서 최소 2과목 치러야
시험일 한 달 전에는 등록여부 확인 바람직


Q : 12학년 학생의 부모입니다. UC에 지원하기 위해 마지막 SAT 시험을 보아야 하는데 무엇을 언제 어떻게 치러야 실수 없이 마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 12학년에게는 이제 10월, 11월, 12월 3번의 시험이 남아 있습니다. UC에 지원하려는 12학년 대입 준비생들에게 해당되는 몇 가지 사항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엇보다도 시험 한 달 전에는 이미 시험등록이 되어 있는지 확실히 해야 합니다.
혹 마감까지 등록을 마치지 못하였다면, 당일 날 시험장에 시험시간 1시간 이상 전에 도착하여 결시생의 자리를 차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는 꼭 첵북과 신분증을 지참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2. UC의 경우 SAT II 시험의 2과목이 requirement인데, 최소한 2과목의 SAT II 시험을 치러야 하고, 그 두 과목은 서로 다른 과목군(different subject area)에서 골라 치러야 합니다. 구별되는 과목군은 역사/사회과학군(history/social science), 영문학군(English literature), 수학(mathematics), 자연과학군(laboratory science), 외국어군(language other than English) 등입니다. 예를 들어 chemistry와 physics는 둘 다 자연과학 과목이므로, 이 두 과목을 치러서는 되지 않으며, 마찬가지로 world history와 US history처럼 두 개를 모두 역사 과목으로 치러서도 안 됩니다.
다시 말하면 2과목만을 치르는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과목들, 자연과학과 역사, 외국어와 수학 등과 같이 다른 과목들로 치러야 합니다. 최소 두 과목의 서로 다른 종류의 SAT II를 치른 후 여분으로 다른 과목의 SAT II를 치르는 것은 좋은 점수를 맞을 수만 있다면 권장할 만한 일이며 이때는 과목의 종류가 같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3. UC의 경우 SAT II시험 과목 거운데 두 과목 중 한 과목으로 수학과목을 치르고자 한다면, 꼭 math IIC를 치르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math IC는 최소 두 과목만치를 경우 이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4. 11월 시험일에는 SAT I과 SAT II가 모두 가능한 날이지만, 학생으로서는 SAT I만 치르거나 SAT II만 치를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잘 선택하여 응시해야 합니다.
SAT II 한국어 시험을 꼭 치러야 하는 학생은 한국어가 11월에만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여 어차피 SAT II를 치러야 하니 11월에는 한국어와 함께 다른 한 과목의 SAT II도 잘 선택하여 치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12월에 SAT I 시험이 마지막 시험이 될 것이며 굳이 한국어를 치를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11월과 12월중 준비되는 대로, SAT I과 SAT II를 골라 치르도록 시험 등록을 하면 되겠습니다.

■사립대 지원하려는데 1월 시험도 가능한지?
일부 대학에선 유효… 먼저 문의를

Q : 12학년 여자아이로 특별히 두각을 나타내는 profile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만, 학교 공부와 과외활동은 열심히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SAT 준비는 제대로 못한 것 같아 걱정입니다. 아이는 캘리포니아주 근처의 작은 사립대학에 지원하려 하는데, 1월 시험도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준비를 해서 그때 SAT를 치러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 : UC로서는 12월 시험이 마지막 기회가 되지만, 사립대 지원인 경우에는 1월 시험이 대체적으로 유효하니 꾸준히 준비하여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지원 대학에 꼭 문의할 것이며, 경쟁이 덜 심한 사립대의 경우 그 이후 시험도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문의하여 결정하기 바랍니다. 그러나 사립대학이라 할지라도 조기 지원하는 경우 대개의 경우 11월 시험이 마지막 시험이 될 수 있으니 해당 대학과 최종 확인을 해야 할 것입니다.

수 양

(213)738-0744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