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꿈을 이루기 위한 성실함

2008-08-30 (토)
크게 작게
파블로 이야기
토마스 바샵 지음|한국경제신문 펴냄

버락 오바마의 자서전 <버락오바마의 담대한 희망>을 소개할까 하다가 더 이상의 소개가 필요 없는 책 같아서 차라리 꿈과 희망을 갖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책을 찾아보기로 했다. 마침 최근에 발간된 <파블로 이야기>가 적당할 것 같아 소개하기로 한다.

어부의 아들 ‘파블로’는 어린 시절부터 위대한 탐험가가 되는 꿈을 꾸었다. 그러나 어른이 된 파블로는 어릴 적 꿈과 목표를 달성하기보다는 현재의 편안함에 이미 길들여져 있다. 며칠 후 결혼식을 앞둔 파블로는 고깃배를 타고 바다에 고기를 잡으러 나가서 희귀한 체험을 하게 된다. 그물에 걸린 신비스러운 은빛 공 안에서 지혜로운 노인의 얼굴이 나타나 파블로에게 짧은 물음을 던진다. “무엇이 네 꿈을 실현시키지 못하도록 가로막고 있느냐?” 노인의 물음은 파블로를 잠시도 가만히 놓아주지 않는다.

파블로는 자신이 비좁은 고향 마을에서 결코 진정한 행복을 찾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파블로는 자신의 어릴 때 꿈을 다시 한 번 진지하게 되돌아보고 현실에 안주하며 세월을 낭비하기보다는 자신의 꿈에 한 발 다가서는 게 의미 있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파블로는 마음의 부름을 좇아 부모님과 이별하고 바다 멀리 배를 띄운다. 그러나 행복을 발견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고향집을 떠난 파블로. 여행의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편안함에 안주하려는 유혹을 받지만 그때마다 그가 명확하게 정해두었던 좌표를 되새기며 정진한다.


우리 대부분은 누구나 열심히 살고 있다고 자부한다. 목표와 꿈이 전제되지 않은 성실함은 곧 좌표를 잃고 흔들리기 마련이다. 이 책은 우리가 왜 꿈과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가,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등을 보여주고 있다.

이형열 (알라딘 서점 대표)
www.Aladdinus.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