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프라스마 검사
<문> 고양이를 기르고 있는데 최근 임신을 했습니다. 의사가 토스프라스마 검사를 하라고 합니다.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 Toxoplasma Gondii라고 하는 고양이에 잘 전염되는 기생충이 임산부에 전염되면 유산을 할 수 있어 미리 검사를 하라고 권유한 것입니다.
최근 발표에 따르면 이 기생충이 사람에게 감염되면 유산을 일으킬 뿐 아니라 정신 분열증도 걸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32명의 군인을 검사했는데 입대할 때 혈액검사와 매 2년에 한 번씩 강제적으로 실시하는 정기 검사결과, 7%가 TG, 24%가 정신분열증에 걸린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윌터 육군병원과 Johns Hopkins병원에서 2008년 동시에 발표되었으며 임산부는 TG를 철저하게 치료받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바이러스에 따른 테러
<문> 바이러스 때문에 테러가 일어날 수 있다고 워싱턴 DC에서 발표가 났다고 하는데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 동물에서 발견된 새로운 바이러스 병명인데 사람에게 감염이 이루어진다면 생물학적 테러에 비할 사스보다 더 강한 대대적인 사건이 될 것으로 우려돼 발표되었습니다. 사람과 동물에게 공통으로 전염될 수 있는 Hendravism와 Niphhvism이 최근에 발견되었는데 박쥐에서 근원이 된 것으로 여겨지는 바이러스가 말과 돼지에서도 최근에 감염된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감염이 되면 거의 모든 개체가 사망하고 전염 속도가 굉장히 빠르며 예방 방법이 전혀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코넬대학에서 아미노산 결합물질 예방법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선풍기 밑에서 자는 애견
<문> 8년 된 암놈 포메리안을 기르고 있습니다. 마른 기침을 하는데 수의사가 기관지 협착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희 집 애견은 서늘한 선풍기 밑에서 자는 것을 좋아합니다. 선풍기 때문에 그럴까요? 또한 호흡 곤란이 약간 있습니다. 체중이 5 파운드로 비만입니다.
<답> 기침은 질병이 아니라 하나의 증상인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기침이란 정의는 폐의 통로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발생하는데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도 일어나지만 종양이 있을 때, 외상이 있을 때, 심상사상충이 있을 때도 일어나지만 해부학적으로 기관지 협착증이 있을 때, 선천적 협착증도 기침을 일으키게 됩니다. 꽃가루도 마른기침을 유발시키는데 여러 가지 앨러지도 기침을 일으키게 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X-ray, 혈액검사, 심장사상충검사, EKG, 내시경 검사를 받은 후 치료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손수웅 수의사
수의과 상담(626)919-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