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학교장 5월15일까지 ESO.LSO.PSO 시스템 중 하나 선정해야
ESO: 교장이 스텝이나 지원자 교재 선택 가능
LOS: 4개 기관 교재.정보 네트워크 등 교육지원 받아
PSO: 9개 비영리그룹 구성된 교육기관 지원 학교 운영
오는 9월부터 시작되는 2007-08학년도부터 뉴욕시 공립학교의 시스템이 크게 변화된다. 각 공립학교들은 그동안 소속됐던 10개의 교육구에서 벗어나 학교가 원하는 시스템을 지원하는 단체(School Support Organization: SSO)를 선택하게 된다. 즉 중앙체제에서 벗어나 각 학교가 학교의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 자치제로 변경되는 것이다. 이와관련 뉴욕시 교육청은 지난 16일 SSO 시스템과 단체를 처음으로 공식발표했다. 이 발표를 토대로 자치제 학교 시스템에 대해 알아본다.
뉴욕시 교육청 조엘 클라인 교육감은 2007-08학년도의 뉴욕시 모든 공립학교는 ESO(Empowerment Support Organization), LSO(Learning Support Organizations), PSO(Partnership Support Organizations)중 하나의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고 밝혔다.
뉴욕시 공립학교 시스템 변경은 조엘 클라인 교육감이 입성하면서부터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왔다. 지난해 이미 332개 학교를 자치제 제도인 임파워멘트 스쿨로 운영됐으며 점차적으로 모든 학교를 임파워멘트 스쿨로 변경시키려고 했다. 하지만 지난해 임파워멘트 스쿨을 도입한 학교 대부분이 예상보다 뒤떨어지는 결과를 보이자 새롭게 LSO와 PSO 시스템을 이번에 발표한 것이다.
아직도 이 두 시스템에 대한 미세한 아웃라인은 발표되지 않았으며 각 학교 교장들도 어제(23일)에 그랜드 하이트 호텔에서 열린 심포지엄을 통해서 처음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보고받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뉴욕시 교육청은 학교 관계자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보로별로 페어를 개최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소개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 시스템들은 아직까지 생소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많은 상태이다. 더구나 각 학교 교장들은 오는 5월15일까지 이 3가지 시스템 중 하나를 선정해야 하는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대해 조엘 클라인 교육감은 “뉴욕시 공립학교 구조의 변경은 ‘학생 우선(Children First)’ 정책하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향상시키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며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학부모들을 설득시키고 있다.
*ESO
임파워멘트 스쿨 시스템은 지난해 플러싱의 JHS 189을 포함한 321개 학교가 새롭게 도입, 현재 뉴욕시의 총 332개 학교가 이 시스템 산하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교장이 스텝이나 지원자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교장의 권한을 강화시킨 것이다. 임파워멘트 스쿨끼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정보와 교재를 교환한다. 이번 학년도 임파워멘트 스쿨에는 평균 15만달러씩의 지원금이 지원됐다. 3가지 시스템 중 현존하는 것으로 새롭게 설정되는 학교들은 기존의 네트워크와 함께 정보를 교환하게 된다.
*LSO
아직까지 구체적인 운영방식에 대해서 소개되지 않았다. 클라인 교육감의 발표에 따르면 LSO 학교들은 4개 기관의 교육 지원을 받게 된다. 이 4개의 기관은 커뮤니티교육 지원협회(Community Learning Support Organization), 인터그레이츠 커리큘럼& 교육 지도 지원협회(Integrated Curriculum & Instruction learning Support Organization), 지식 네트워크 교육지원협회(Knowledge Network Learning Support Organization), 지도력 교육 지원협회(Leadership Learning Support Organization)이다.
각 기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기관들은 교재와 교육방식, 정보 네트워크, 지도자 양성 교육, 교육 정보 지원 등 주제를 갖고 정보와 자료들을 제공한다. 기존에 각 교육구에 조성돼 있었던 러닝 서포트의 역할이 커지고 세분화되며 또 넓어진 것이다.
*PSO
다소 생소한 이 시스템은 비영리그룹으로 구성된 교육기관의 교육지원을 받으며 학교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 그룹들은 아카데미 교육 개발사(Academy for Educational Development), 아메리카 연구원(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 공립교육협회 혁신교육센터(Center for
Educational Innovation-Public Education Association), 뉴욕시립대학(City University of New York), 포담대학(Fordham University), 웨스트에드 교육혁신기관(Learning Innovations at WestED), 공립학교 미래재단(New Visions for Public School), 레프리케이션 주식회사(Replications, Inc), 모든성공재단(Success for All Foundation).
시 교육청은 이 9개 그룹을 엄격하고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것이라며 학교와 커뮤니티 교육에 있어 성공한 곳들이라고 밝혔다.
*SSO란
시 교육청은 선정된 SSO의 단체들이 학교를 운영하거나 감독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를 돕고 학생들의 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각 학교마다 3가지의 시스템중 하나로 SSO를 선택해야 한다. 그렇다고 기존의 각 학교 교장과 학군 감독 등의 임무가 변하는 것은 아니다. 그대로 역할을 수행, 기본적인 시스템 골격은 그대로 유지되며 이에 교장에게는 학교에 맞는 SSO의 한 기관을 설정하는 파워를 추가로 갖게 되는 것. 즉 학교에 대한 책임이 더 커진다고 볼 수 있다.
교육청은 SSO의 영향을 받지 않고 학교의 서비스와 교육 과정 기준과 학생 배치, 학교 지원금, 교사 고용 등 기존의 임무를 계속하게 된다. 단 각 보로마다 통합서비스센터(Integrated Service Center)가 개설된 인력자원, 봉급, 예산, 교통, 급식, 청소년 개발, 학생 채벌, 특수 교육 일부 등
의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교육구안에 있던 많은 부서들이 현재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