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물과 건강 시리즈(3)

2005-06-10 (금)
크게 작게
’물과 건강’ 시리즈③물과 비만&고혈압

쉽게 살찌는 산성체질을 알칼리로 바꾸려면
pH 8.0이상 되고 이온화된 물을 먹어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물, 미네랄등과 같은 영양분을 하루치의 필요한 양만큼 섭취하기는 어렵다. 자연히 주로 많이 먹는 음식에서 필요이상의 성분들을 섭취하게 마련이다. 식물이 필요 없는 광물은 아예 뿌리에서부터 섭취하지 않듯이 사람들도 입에서부터 거부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사람은 무엇이 필요한지도 모르고 맛만 있으면 많이 먹게 된다. 필요 없는 음식은 더러 장에서 흡수하지 않고 대변으로 내버리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장에서 흡수된다.
문제는 음식을 원래 그대로 저장하지 않고 일차 연소하여 지방으로 변화시켜 저장한다는 것이다. 비만도 이 때문에 생긴다. 지방은 산성이다. 쇠고기 기름도 산성이기 때문에 알칼리 비누를 쓰면 중화되어 깨끗이 잘 씻긴다. 그러나 피부는 산성이다. 피부가 알칼리성으로 기울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입하기 쉬워진다. 피부는 산성을 유지해야 좋고 몸 속은 알칼리성을 유지해야 균형이 잡힌다. 그래야 모든 순환과 대사가 원만하게 이뤄져 비만이 해소되고 건강하고 날씬한 몸매를 가질 수 있다.
흡수율이 같은 두 사람이 똑 같은 양의 음식을 먹고 똑 같은 양의 일을 하는데 왜 한 사람만 자꾸 살이 찌는 것일까? 그것은 두 사람의 체질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은 알칼리성이고 또 다른 사람은 산성이기 때문이다.
산성체질은 지방을 중화하여 연소하는 대사기능이 떨어진다. 이 때문에 살은 쪄도 기운이 없고 늘 피곤하고 눕고만 싶어진다. 몸에 있는 지방과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소를 연소하여 에너지로 바꿔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 기운도 없고 지구력도 약하고 지방은 늘어만 간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말이 있는데 사실은 물만 먹는데 살이 찌는 것은 아니다. 그 마시는 물이 산성이기 때문에 체질을 산성화시켜서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것이다.
우리 몸에 제일 많은 것은 물이다. 보통 우리 몸을 구성하는 것의 70%이상은 물이다. 몸 속의 물이 산성이면 산성체질이다. 너무도 간단한 원리다. 이것을 모르고 다이어트만 하게 되면 몸이 약해지는 것은 물론이다.
어떤 물이 체질을 바꿔줄 수 있을까? 의학적으로는 pH8.0이상이고 이온화되어 있는 물이 좋은 물이다. 좋은 물로 음식을 요리해 먹고 꾸준히 마시면 비만해소는 물론 건강까지 얻을 수 있다.



고혈압 환자 산성물 계속 마시면 해로워
좋은 물 마셔야 체내 독소 제거


고혈압이란 혈액 공급 혹은 산소 공급이 모자랄 때 몸이 혈압을 올려서 공급을 늘리려 하는 데서 일어난다.
원인은 물리적인 원인과 화학적인 원인이 있다. 물리적인 원인은 모세 혈관이 막혔거나 동맥 혈관 벽에 노폐물 등이 쌓여서 혈관이 좋아진 경우이다. 좁은 혈관을 통해서 필요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 혈압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화학적인 원인으로는 혈액 속에 고체화된 산성 노폐물들이 많거나 혹은 다른 이유로 혈액 속에 산소가 부족해 질 때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려고 더 많은 양의 피를 공급하기 위해 자연히 혈압이 높아지는 경우이다.
고혈압에는 산성음식이 나쁘고, 답배, 설탕 등도 나쁘다. 그 공통점은 혈액 속에 산소량을 적게 한다는 것과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높여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하고 혈관 벽에 혈전과 산성 노폐물을 끼게 만들어 혈관이 좁아지게 만들고 동맥을 딱딱하게 경화 시키는 것이다.
이미 혈액이 산성으로 기울어 고혈압이 발생했는데도 산성 물을 계속 마시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어떤 물이 산성 물이라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수돗물 자체가 산성수 인데 이것을 정수기로 거르면 더욱더 산성이 된다.
그래서 물 치료가 고혈압에 좋지 않다고 말하는 의사가 실험을 해 보였다고 한다. 물(산성물) 1L를 준비 해놓고 마시기 전과 단숨에 마신 뒤의 혈압을 측정하여 혈압이 상승한 것을 환자에게 보여서 물을 마시는 것이 혈압에 어떻게 나쁜 것인가를 설명했다는 것이다. 그것은 물을 잘 모르고 한 것이다. 좋은 물 나쁜 물의 판단 기준도 없었고 클러스터(물 분자집단 덩어리)가 작은 물도 몰랐던 것이다.
물은 흐르기 쉬운 물이 있고 흐르기 어려운 물이 있다. 산성 물은 클러스터가 크고 힘이 없어 잘 흐르지 못한다. 그러므로 고혈압 환자가 산성 물을 마시면 해가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좋은 물은 혈액 속에 산소를 많이 넣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제거하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혈액이 맑고 힘이 있게 만든다. 또 혈관에 끼어 있는 산성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여 고혈압을 근원적으로 낫게 해준다. 몸 속의 독소와 혈액 속의 독소를 제거하여 피로가 없어지며 피부가 매끄럽고 윤택해 진다. [최강대 박사/ 나파월드 제공]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