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뜰에서 독성 일으키는 식물은
<문> 집과 뜰에서 독성을 일으키는 식물과 꽃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답> 첫째, 백합은 고양이에게 독성을 일으키는 꽃으로 섭취 후 한 시간 이내에 구토를 시작하며 약 12시간 정도 지속되며 신부전증을 일으켜 사망하게 됩니다.
둘째, 아주까리 열매는 애견에게 독성을 일으키며 섭취 24시간 이후에 구토, 혈변을 보이며 백혈구와 간효소가 증가하여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셋째, 집안에 흔한 소철 종려나무의 열매 씨를 먹었을 경우 수분 후에 심하게 침을 흘리며 만성으로 가는 경우가 많으며 간 증대, 황달을 수반하는 신경증상을 보입니다.
넷째, 주목으로 담장을 만드는 풀로서 애견에게 독성을 일으키는데 전체 풀이 독성을 일으킵니다.
호흡곤란, 신경증상을 일으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 독성을 일으키는 식물은 다음 회에 한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문 앵무새도 진통제 먹일 수 있는지
<문> 아마존 큰 앵무새를 기르고 있는데 사고로 왼쪽 다리가 상처가 심해져 까맣게 되니까 절단 수술을 해야 된다고 합니다. 얼마 전 우리 집 강아지가 불임수술을 한 후 진통제를 먹였는데 새도 진통제를 먹이는지요?
<답> 귀하의 새는 상처 부위가 혈관 공급이 끊어져 괴사가 일어나는 것으로 사려됩니다. 그 동안은 새의 통증에 관해서는 별로 신경을 안 썼지만 새의 통증도 현재는 다른 동물과 같이 생각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다리 부분을 꼬집을 때 동물과 똑같은 통증 감각을 호소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새는 특별히 종류에 따라 통증 생리가 다르고 그 영향이 크다는 것을 발견한 후 여러 가지 통증 약품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첫째로 아편제제가 가장 효과가 좋은 약품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브프레놀핀, 브토파놀, 코데인, 펜타닐, 몰핀 등이 근육주사, 혈관주사, 피하주사, 경구용으로 처방되고 있습니다.
둘째로 비아편제인 통증 약품으로 부신피질 호르몬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셋째로 비스테로이드제로 아스피린, 애드빌, 카프로펜, 페닐부타존 등이 있습니다.
넷째로 국소 마취제인 리도카인 등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 고양이 밤새도록 울어대는데
<문> 암내가 나서 그러는지 저희 집 고양이가 밤새도록 울어대서 잠을 잘 수가 없고 옆집에서는 경찰을 부르겠다고 주의성 전화가 왔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 사람과 너무 밀접하게 친숙해진 고양이가 울 수 있습니다. 사이미 계통의 고양이는 더 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로움을 타며 자기에게 신경을 써달라는 뜻으로 울기도 합니다.
암놈은 발정이 올 때 심하게 울게 됩니다. 또한 나이 많은 고양이는 만성적으로 불편할 때, 또는 사나움을 표현할 때 울게 됩니다. 낮과 이른 저녁에 충분한 놀이감을 제공하고 가족과 함께 놀이를 하며 적당한 운동을 제공할 때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발톱을 긁어댈 수 있는 놀이판을 마련해 주시고 litter 박스를 깨끗이 매일 청소해 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한 나이가 많은 고양이는 수의과 병원에 방문하여 통증 유무, 내분비 장애, 저혈압 등을 첵업 하십시오. 최근 통계에 따르면 12년 이상 된 고양이의 90%가 관절염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발정이 왔을 때 암수가 다 참지 못할 정도로 울 때는 불임수술을 해주면 즉각 중지하게 됩니다.
손수웅 수의사
애완동물 문의 (626)919-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