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셰파트 불임수술하면 다이어트 되는지
<문> 저희 집 셰파트가 너무 뚱뚱해서 다이어트를 여러 종류로 시도해 보았지만 오히려 더 뚱뚱해지는 것 같습니다. 불임수술을 해주면 덜 먹고 날씬해진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인지요.
<답>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Pet Food는 각종 영양소와 비타민, 무기질 등이 충분히 들어 있기 때문에 조금만 부주의하면 비만해 지기가 쉽습니다.
일반 마켓에서는 여러 종류의 다이어트 제품들이 상표를 자랑하며 감량식품이라고 선전하고 있으나 감량이 제대로 되지는 않고 더 비만해 지는 것을 다소 방지하고 있다는 것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체중을 감소시키려면 양을 줄이는 방법밖에는 없으나 갑자기 양을 줄이면 허기가 지기 때문에 땅을 판다던가 신발을 물어뜯는다던가 배뇨를 방에서 한다던가 등등 여러 가지 나쁜 행습을 시작하면서 부작용이 발생됩니다.
R.D.라고 하는 처방 다이어트를 수의과 병원에서 처방에 의하여 구입할 수가 있는데 반드시 감량이 이루어집니다.
계산표에 따라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면 1~3개월에 원하는 감량을 시킬 수가 있습니다. 불임수술 해주면 밥을 덜 먹는다는 말은 정반대입니다.
문 라트 와일러 매어놓았더니 밤마다 우는데
<문> 지난주 시카고에 거주하시는 문 선생님이 전화를 해주셨는데 9개월된 라트 와일러라는 대형 개가 밤마다 울어 이웃 사람들의 항의가 잦은데 교정하는 방법을 요청해 오셨습니다. 어머니께서 만들어놓은 야채밭을 망가뜨려서 개를 매어 놓으셨다고 합니다.
<답> 개는 욕구불만, 고독하거나 쓸쓸할 때 소위 canine behavior라고 해서 여러 가지 못된 증상을 나타냅니다. 땅을 판다던가, 방뇨를 한다던가, 이유 없이 짖는다던가, 닥치는 대로 물어뜯는 등 여러 가지 증상 중의 하나가 우는 것입니다. 가락이 긴 목소리의 짖는 소리, 즉 늑대 우는소리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howling이라고 합니다만 매어 놓은 것을 풀어주면 짖는 소리가 멎게 될 것입니다. 쇠로 만든 큰 개장을 사서 그 속에 넣어 길러도 우는 것을 멈출 것입니다.
절대로 때리지 마시고 울 때에 다가가서 칭찬해 주시고 짧은소리의 명령을 내려서 멈추도록 훈련하시기 바랍니다. ‘안돼, 아웃, off, no’등 한가지 말의 명령을 내려서 들을 수 있도록 반복해서 명령을 내리십시오. 그래도 멈추지 않을 때에는 수의사를 찾아가십시오.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하고 수술방법도 있습니다.
문 아이들이 친칠라를 기르고 싶어해요
<문> 아이들이 요즘 학교에서 친칠라를 애완용으로 많이 기른다고 사달라고 졸라댑니다. 사줘도 괜찮은지요. 주의 사항은 무엇인지요.
<답> Chinchillas는 다루기가 퍽 쉽고, 사람을 물지도 않으며, 빨리 친숙해지며 별로 냄새도 나지 않기 때문에 애완용으로 많이 기르고 있습니다. 10년에서 17년 정도의 수명을 지탱하며 7개월에서 10개월 정도 되면 새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임신기간은 105~115일 정도 걸리며 한번에 1~5마리 정도 새끼를 낳습니다.
친칠라 먹이를 판매하니까 쉽게 구할 수 있고 건포도 한 티스푼 정도는 괜찮습니다. 해바라기씨, 땅콩 종류는 절대로 먹이시면 안됩니다. 대팻밥, 재 같은 분말은 2~4인치 정도 넣어주어 10~15분 정도 일주일에 두세 번 목욕을 해주어야 청결하게 됩니다.
물로 목욕을 시켜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기르시는 습도가 40% 미만으로 건조하게 유지해 줘야 합니다. 하루에 30분 정도는 주인이 놀아줘야 합니다.
손수웅 수의사
애완동물 문의 (626)919-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