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전기요금 절약하는 법

2004-08-10 (화)
크게 작게
스몰비즈니스를 위한 현명한 선택
NCM·Flex Your Power가 조언하는 절전요령


요즘처럼 날씨가 무더워지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해 돈을 낭비하기 쉽다.
가주정부에서 시행하는 ‘Flex Your Power’에서는 올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면서 돈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더운날 냉방을 할 경우 작은가게나 사무실등은 한달 전기료가 800달러에서 1,000달러를 소비하게 되며 냉방과 난방에 쓰이는 비용이 전체 전기 사용량의 16-45%를 차지한다.


그러나 현명한 선택을 하면 시원하게 보내면서도 연간 수천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또 라디오에서 ‘플렉스 유어 파워 나우’라는 표어가 나올 때 에너지를 적게 사용함으로써 캘리포니아주 전체의 정전을 피하는 것을 도울 수 있다.

냉방기를 켜기전에 냉방을 유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낮동안 창문가리개, 블라인드, 커튼을 내린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공간은 가리개를 반드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선풍기를 사용하여 냉방한다. 선풍기는 화씨 4도 또는 그이상으로 온도를 내려줘 방을 시원하게 유지하게 한다. 만약 선풍기와 냉방기를 같이 사용한다며 온도 조절장치의 온도를 높여 전기를 조금 사용하면서 시원하게 보낼수 있다. 천정 팬 또는 창문 팬, 주방용 조리대의 작은 팬을 사용한다.
● 냉방기는 꼭 필요할 때 사용한다. 온도 조절장치가 있다면 더운날 근무시간동안 화씨 78에서 80도로 고정한다. 화씨 72도 이상으로 고정하였을 경우 온도계의 눈금마다 냉방요금으로 1%-3%를 절약할 수 있다. 따라서 온도 조절장치를 72도에서 78도로 올린다면 18%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퇴근할 때는 냉방기가 꺼졌는지 확인하고 밤에는 창문을 열어 시원한 공기가 들어오도록 한다. 자동온도 조절장치를 달아 근무시간 이후 냉방기 전원이 꺼지도록 조정하면 연 500달러가 절약된다.
● 냉방기가 있다면 공기가 새는 곳을 꼼꼼하게 막고 창과 문을 가능한 닫을 경우 에너지 요금의 10%를 절약할 수 있다.
● 오래된 냉방기를 사용한다면 절전형 새기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한다. 절전형 기기를 구입하면 전기요금의 20% 이상을 절약할 수 있어 오히려 이익이다.
● 백열전구를 형광등으로 교체한다. 형광등은 백열전구의 70% 미만의 열을 방출하고 75% 미만의 에너지를 소비한다. 또 가주에서 에너지 사용얄이 가장 높은 오후 4시부터 7시까지는 주된 가전제품과 도구를 사용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플렉스 유어 파워 캠페인에서는 시원하게 지내는 좋은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수하고 있다.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은 이메일 cbrown@fypower.org 또는 2183 Union St., San Francisco, Ca 94123으로 연락하면 된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