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올 여름에는 전력난 없다

2004-06-28 (월)
크게 작게
올 여름 애리조나의 주민들은 전력 부족으로 인해 불편을 겪게 되는 일은 없을 것같다.
관계 자료에 따르면 애리조나의 초대 전력회사인 APS(Arizona Public Service)와 SRP(Salt River Project)가 올 여름 예상치 못한 정전이나 뜨거운 날씨와 연관된 일시적 정전사태를 제외하고는 전력 공급에 아무런 문제점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는 것이다. 연방 에너지조정위원회는 캘리포니아에 대해 올 여름 지난 2001년에 겪었던 것과 비슷한 정전사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이미 경고한 바 있다고 이 자료는 전했다.
애리조나의 APS는 2001년 여름 이후 운반할 수 있는 발전기를 사용해 왔고 SRP 역시 발전 능력을 증대시키는 한편 새로운 송전선들을 증설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자료는 SRP의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 올 여름 우리의 모양새는 정말 좋기는 하지만 최근 수년에 걸친 급속한 인구 증가로 인해 회사의 자원부족 현상이 가속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애리조나는 특히 여름철 누구나 에어컨디셔너를 차게 가동시키고 있어 전력 소비가 급증하게 마련인데 APS의 경우 올 여름 소비자들의 월평균 전기요금이 겨울(69달러)보다 84%가 높은 127달러선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APS는 소비자들이 올 여름 지난 여름과 큰 차이 없는 전기요금을 내게 되겠지만 SRP로부터 전력을 사는 데다가 지난 10월 이후의 요율 상승으로 인해 월 청구서가 평균 2.93달러나 약 3%인상된 것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