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세법

2004-04-01 (목)
크게 작게
전경배 CPA

요식업 투자에 필요한 세금관련 정보
<문> 식당사업에 투자하려고 매물을 찾고있는 중입니다. 사업체의 영업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세금보고서를 보고, 어떻게 접근하고, 판단해야 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 식당에 관계된 세금보고서라면 크게 소득세와 판매세, 그리고 인건비 내용을 알려주는 Payroll Tax 보고서로 대별해 볼 수 있습니다.

판매세 보고서(Sales Tax Return)
판매세 보고서는 보통 월별이나 분기별로 식당의 매출액을 주정부 기관(Board of Equalization)에 보고하고 해당되는 판매세를 납부하는 서식입니다. 판매세 보고서는 월별 또는 계절별로 변화하는 매출액의 추세를 파악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서류입니다. 최소 3~5년 동안의 판매세 보고서를 요구하시어 월별 혹은 분기별 매출액의 변화내용과 함께 장기적인 매출의 증가 및 감소 추세를 알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또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흔히 파는 사람이 얘기하는 월 매상이 판매세 보고서에 나타난 매상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판매세(Sales Tax)는 매출이 아니기 때문에 매상에서 제외하고 파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건비 보고서(Payroll Tax Return)
인건비 보고서는 매 분기마다 연방정부(Form 941)와 주정부(Form DE 6)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인건비 보고서에는 분기별 지출되는 인건비와 업주가 부담해야 하는 Payroll Tax 비용이 나타나 있습니다. 업주가 직접 부담하는 인건비는 아니나 여전히 Payroll Tax를 내 줘야 하는 종업원들의 팁(Tip) 내용도 여기에 나타납니다. 인건비 보고서 내용을 검토할 때 꼭 챙겨봐야 할 점은 업소의 주인이나 직계가족의 급여가 인건비에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입니다. 이는 업소의 수익성 파악에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됩니다. Payroll Tax를 포함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출액 대비 평균 25∼30%는 나와야 정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인건비 구성이 이와 같은 평균치에 현저하게 못 미친다면 많은 가족들이 일을 거들고 있거나 아니면 인건비를 현금으로 지급하고 보고서에 누락시킨 가능성에 대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소득세 보고서(Income Tax Return)
모든 식당업자는 일년에 한번씩 반드시 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판매세와 인건비 보고서가 식당영업의 일부내용만을 보여 준다면 소득세 보고서는 전체 운영내용을 한눈에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회사 형태로 운영되는 업체라면 법인소득세 보고서인 Form 1120이나 1120S, 동업형태일 경우에는 Form 1065, 그리고 개인 사업자일 경우에는 Form 1040에 첨부되는 Schedule C와 기타 보조서류를 반드시 요구해야 합니다. 어느 경우가 됐든 소득세 보고서에는 식당의 총매출액과 매출원가, 인건비, 그리고 임대료를 비롯한 모든 운영경비가 자세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물론 순이익이나 손실내용도 여기에서 파악됩니다. 영업에 관한 종합성적표인 셈입니다. 인건비 관계는 위에서 언급했으니 여기서는 생략하고 매출원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당에서 보통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출액 대비 통상 27∼35% 수준입니다. 주류나 커피 매출은 일반적으로 원가부담이 음식보다는 낮아서 전체 원가부담률을 떨어뜨리는데 기여합니다. 세금보고서 상에 나타난 원가부담률이 이와 같은 업계의 일반적인 수준과 5% 이상 차이가 난다면 그 이유를 캐묻고 원인을 꼭 파악해야 합니다. 자유경쟁 시장에서 남들보다 5% 이상 원가를 절감하면서도 매출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가능할지는 모르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인건비와 매출원가를 제외한 일반 운영경비는 매출액 대비 보통 25∼30%를 차지합니다. 이 중 가장 큰 비용은 임대료(rent)와 전기 및 수도료(utilities), 보험료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남가주의 경우 특히 임대료의 부담이 높아 수익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으니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누가 어떤 얘기를 하든지 판단의 출발점은 상기 세무 보고서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특히 소득세 보고서에 나타난 내용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을 소홀히 검토하고 투자를 결정하여 후회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특히 식당이 취급하는 음식의 종류나 지역 등에 따라 원가 및 비용의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전문가나 경험자의 조언을 반드시 듣고서 결정하시기를 권합니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