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오늘 하루 이 창 열지 않음닫기

게임 통해 천식치료

2004-03-22 (월)
크게 작게
피닉스 아동병원서 개발

어린이 천식환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치료법을 깨닫게 하는 새로운 게임이 창작돼 화제다. 애리조나 리퍼블릭에 따르면 캐치 유어 브레스 보드 게임(The Catch Your Breath Board Game)이라고 불리는 이 게임은 피닉스 어린이병원에 있는 수명의 어린이 천식환자들에 의해 창작됐는데 판지에 그려져 있는 폐 모양의 항적을 따라 질문에 정확한 답변을 해나가다 보면 자신의 병을 다스리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이 게임은 플레이어로 하여금 반드시 판지 위의 사각형들을 따라 이동케 했으며 그 과정에서 돈을 수집토록 했는데 게임이 끝났을 때 돈을 가장 많이 수집한 플레이어가 승자가 되는 등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데도 착안했다.
병원측은 어린이 환자들이 비디오와 게임들을 통해서 배우는 게 최상인줄 알지만 비디오의 경우 제작비용이 너무 비싸 게임 아이디어에 의존하게 됐다는 것이다.
지난 2002년 현재 미국인 천식환자는 약 1,600만명으로 인구의 7.5%에 해당하며 애리조나는 전국에서 두번째로 많은 천식환자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천식으로 인한 사망률도 지난 1991년이래 전국 평균을 크게 상회해 왔다. 인종별로 보면 백인이나 아시안보다 흑인, 히스패닉, 아메리칸 인디언, 알래스카 원주민들이 천식으로 인한 더 많은 문제를 안고 있으며 특히 흑인 어린이들이 다른 인종보다 4배나 많은 병원 치료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