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은퇴를 하기 위해서는 저축을 많이 하고 지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은퇴 조건…401(k)등 벌금없이 인출도
중간나이 1950년 67세에서 61세로 젊어져
일찍 은퇴를 하고 싶은가. 이것은 어는 특정 계층이 바라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다.
노동 통계국 집계에 따르면 지난 1950년대 은퇴 중간 연령은 67세였지만 지금은 61세로 낮아졌다.
은퇴하기 전에 할 일은 무엇인가. 많은 돈을 저축하고 지출을 줄이며 세법을 자세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현명한 투자도 빼놓을 수 없는 항목이다.
은퇴 전에 미리 갖춰야 할 이상의 사항들은 성취 가능한 것들이다. 존 그리니는 이같은 사항을 성취한 사람 가운데 하나다. 그리니는 굴지의 정유회사 엑슨의 엔지니어로 일하다가 9년 전 불과 39세의 나이로 은퇴했다. 현재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골프를 치거나 웹사이트 활동으로 보낸다. 그리니가 운용하는 웹사이트 retireearlyhomepage.com은 조기 은퇴를 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바람직한 은퇴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현실적으로 생각하라
일찍 은퇴를 하면 새 차 구입 혹은 자녀의 대학 진학 비용을 염두에 둬야 한다(물론 조기 은퇴자의 대부분은 자녀가 없는 사람들이지만). 세금이 적은 주에서 작은 집에 살면서 비용을 줄여 은퇴생활이 주는 모든 자유로운 일들을 만끽한다.
▲많이 저축하라
얼마를 저축해야 많은 것인가. 웹사이트 early-retirement.org/fire에서는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손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필요한 연간 수입을 알아낸 후 여기에 26을 곱하면 된다. 이것이 당신을 영원히 자유롭게 할 밑천 혹은 비상금의 액수인 것이다.
▲당신의 돈을 일찍 뽑아라
돈을 일찍 뽑되 벌금 내는 것은 피해야 한다. IRA나 401(k)를 59.5세 이전에 뽑으면 대부분 10%의 벌금을 내야 한다. 하지만 세금조항 72(t)에 따르면 합계가 일생을 지속할 수 있으면 나이에 상관없이 벌금을 내지 않고 돈을 뽑아 쓸 수 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72t.net에서 얻을 수 있다.
▲소셜 시큐리티를 이용하라
62세부터 수령할 수 있는 소셜 시큐리티 연금은 몇 년을 더 기다리면 그 액수가 많아진다. 하지만 실제 도표에 따르면 일찍 받는 것이 그래도 80세 전후까지는 더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