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제 현황과 전망 분석
2003-09-19 (금) 12:00:00
▶ (경영학교 강사 프로필 9- 조호제 교수)
오는 23일 오클랜드와 산호세에서 동시 개강하는 ‘제8기 북가주 경영학교’의 마지막 날 졸업식 특강을 맡게된 조 호제 교수는 ‘북가주 및 미국경제 전망’을 주제로 안개처럼 불확실한 최근 경제상황의 향후전망을 속 시원히 파헤칠 것으로 기대된다.
조 교수는 서울대학교 졸업후 플로리다 대학에서 재정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후 1996년부터 산호세에 있는 산타클라라대학에서 재정학 교수로 재임중이며 서울대학교와 KAIST에 객원교수로도 출강하고 있다.
조 교수는 미국에서의 투자와 재정, 무역 등에 관한 수십 권의 논문과 저서로 미 경영학계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제8기 북가주경영학교에서는 실리콘밸리를 비롯한 미국 경제가 현재 처한 환경을 분석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정확한 통계 자료 등을 통해 정밀하게 분석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조교수는 ▲하이테크 분야의 과거, 현실 및 미래 예측 ▲벤처캐피탈 투자 측면에서의 실리콘밸리 구조 현황 분석 ▲근간의 경제 불황 원인 분석 ▲실리콘밸리의 대표적 기업들의 이윤관리 ▲다우지수 및 나스닥을 통해 본 미국 경제 현황 ▲미국의 부동산 시장 현황 및 전망 등.
이밖에도 조교수는 졸업식 특강을 통해 현재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정부 정책 및 경제지수, 소비자 성향, 그리고 국제 사회의 변수 등을 분석해 불황기의 헤쳐나갈 효율적인 재정계획 및 대비책을 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