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전통 혼례 소개
2003-09-18 (목) 12:00:00
▶ 마당집, 필드뮤지엄 제5회 컬츄럴 커넥션 참가
한인교육문화마당집은 지난10일 시카고 필드 뮤지엄에서 열린 2003년도 제5회 컬츄럴 커넥션의 시작을 알리는 행사(킥오프)에 참가, 내년 5월에 한국의 전통 혼례를 주제로 우리의 문화소개 이벤트를 개최키로했다. 시카고 필드 뮤지엄이 주관하는 이 문화 행사는 시카고 지역의 23개 타민족 박물관과 커뮤니티 단체등이 참여해 이번 킥오프를 시작으로 내년 5월까지 진행된다.
각 민족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지난 98년도에 시작돼 23개의 각 민족문화 센터 및 뮤지엄들이 파트너쉽을 맺어 시행하는 이 행사는 5주년을 맞아 “이행의 전통: 통과의례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막을 열었으며 한인단체로는 첫해부터 마당집이 참여하고 있다.
킥오프 행사에서는 ‘삶의 순환에 대한 관점’이라는 주제로 필리핀-아메리칸 히스토리컬 소사이어티 스와힐리 인스티튜트 오브 시카고, 포크와 컬츄럴 센터등 3개의 단체가 각 문화의 다양한 통과의례에 대해 발표했다.
마당집은 이날 4명이 참여해 한국의 전통 결혼의식에 관한 자료를 전시하고 한국음식을 소개했으며 내년 5월 16일에는 스웨디시 아메리칸 뮤지엄에서 한국 전통혼례 퍼포먼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재구 마당집 사무국장은 “이번 행사에서는 내년 5월 스웨디시 커뮤니티와 함께 결혼을 주제로 한국의 전통을 소개할 예정”이라며 “전통 혼례와 관련된 사진, 비디오, 혹은 전문가들을 현재 구하고 있으며 관심 있는 한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관련 자료가 필요하거나 준비행사에 참여코자 하는 분들은 773-506-9158로 연락하면 된다.
<홍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