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계속된 경기 침체에다가 전쟁으로 인한 소비자 심리 위축으로 캘리포니아산 고급 와인의 판매가 저조하다는 소식이다. 미국 최고의 와인 생산지로 꼽히는 캘리포니아 나파 밸리에서도 몬다비를 선두로 와이너리들이 구조조정을 하는가 하면,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이라크전 발발과 함께 불편한 관계가 되어버린 프랑스의 와인을 프랑스 대사관 앞에서 쏟아버리는 시위를 하며 캘리포니아 와인의 판매를 늘리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게다가 코스코와 같은 수퍼 소매상에서 대량으로 와인을 구매하며 미국 제1의 와인 구매업체가 됨으로써 가격 흥정에 있어서 막강한 힘을 갖게 되었고, 트레이더 조와 코스트 플러스 등의 마켓에서도 와인 대량 구매를 통해 가격 경쟁에 들어간 것도 캘리포니아산 고급 와인의 판매가 저조해진 이유일 것이다. 굳이 값비싼 와인을 찾지 않아도 싸고도 맛있는 와인이 얼마든지 주변에 산재해 있는게 현실이다.
그러나, 같은 이유에서 캘리포니아산 고급 와인을 마시기에는 지금처럼 좋은 시기도 없다. 캘리포니아는 지난 수년에 걸쳐서 포도 농사의 풍작을 거듭해 온 결과, 더 많은 양의 포도주가 생산되었고, 이전에 쉽게 찾을 수 없던 귀한 포도주들도 마켓에서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코스코가 미국 제1 와인 구매업체로 부상하면서 파 니엔테(Far Niente), 조셉 펠프스 인시그니아(Joseph Phelps Insignia), 오퍼스 원(Opus One) 등의 고급 와인을 가까운 코스코에서 좋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캘리포니아에는 여러 지역에서 와인이 생산된다. 그 중 가장 비싼 가격의 와인들은 거의 모두 나파와 소노마 지역에서 생산된다. 나파는 샌프란시스코에서 북동쪽으로 약 두시간 거리에 있고, 소노마는 나파에서 30~40마일 동쪽에 위치해있으며, 소노마와 나파의 남쪽 해안에는 카네로스 지역이 있다. 남북으로 길게 뻗은 나파는 또 여러 지역으로 나뉘는데, 남쪽부터 욘트빌(Yountville), 오크빌(Oakville), 러더포드(Rutherford), 세인트 헬레나(St.Helena), 칼리스토가(Calistoga)로 나뉘고, 동쪽으로 스택스 맆(Stags Leap), 서쪽으로는 스프링 마운틴(Spring Mountain) 등이 있다.
이 중 따스한 햇빛과 차가운 바람을 필요로 하는 샤도네 등의 백포도주와 피노 누와는 바다와 가깝고 가장 남쪽에 위치한 카네로스 지역에서 고가품이 생산되고, 오크빌, 러더포드, 칼리스토가, 스택스 맆 등의 더운 지역에서는 최고의 카버네 소비뇽이 생산된다.
특별히 나파시에서 7마일 북쪽에 위치한 스택스 맆 지역은 동서로 1마일, 남북으로 3마일 밖에 되지 않는 작은 지역이지만, 카버네 소비뇽 생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으로 꼽힌다. 1976년 파리에서 실시된 프랑스 와인과 미국 와인을 비교하는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1973년 스택스 맆 와인 셀러스의 카버네는 1970년산 최상급 프랑스 프랑스 보르도 와인을 누르고 최고의 와인으로 뽑힌바 있다.
이 지역의 와이너리로는 그 외에도 앤더슨(Anderson), 침니 락(Chimney Rock), 클로 듀 발(Clos du Val), 파인 리지(Pine Ridge), 셰이퍼(Shafer), 실버라도(Silverado), 로버트 신스키(Robert Sinskey), 스텔츠너(Steltzner) 등이 있다. <최선명 객원기자>
<나파 밸리의 지역별 대표적인 고급 와인과 와이너리>
욘트빌-도미누스(Dominus): 보르도 스타일의 카버네 블렌드. 프랑스 보르도의 와인 메이커Christian Moueix 나파에서 생산해내는 와인이다. 1999년산 매그넘의 가격은 173달러, 1996년산 도미누스 에스테이트 750ml 의 가격은 110 달러.
오크빌-오퍼스 원(Opus One): 보르도 스타일의 카버네 블렌드. 미국의 로버트 몬다비와 프랑스의 로실드가 합작하여 만드는 와인으로 1999년산 오퍼스 원의 가격은 약 140 달러.
로버트 몬다비 (Robert Mondavi): 나파 밸리 최대의 와이너리. 라 파밀리아, 우드브릿지를 비롯한 여러 와이너리를 소유하거나 그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2000년산 카버네 소비뇽 리저브는 125달러이고, 1999년산 토칼론 포도밭(To Kalon Vineyard) 카버네 소비뇽은 150달러이다.
러더포드-니바움-코폴라(Niebaum-Coppola): 영화 감독 프랜시스 코폴라가 1975년 사들인 와이너리로, 2층엔 코폴라 감독이 만든 영화의 소품들을 진열해 놓았다. 1999년 루비콘(Rubicon)은 보르도 스타일 카버네 블렌드로 26개월간 프랑스 오크나무 통에서 숙성된 후 병으로 옮겨진다. 가격은 100달러.
세인트 헬레나-플로라 스프링스(Flora Springs): 약 25년의 역사를 자랑하고 있으며, 훌륭한 멀로와 트릴로지라는 이름의 메리타지를 만들어내고 잇다. 1999년산 러더포드 힐사이드 리저브 카버네 소비뇽의 가격은 100달러.
조세프 펠프스(Joseph Phelps): 실버라도 트레일에서 약간 동쪽으로 외진 곳에 위치한 와이너리로 경치가 무척 아름답다. 프랑스 론 스타일의 와인을 많이 생산하며, 보르도 스타일 카버네 블렌드인 인시그니아가 매우 유명하다. 와인 스펙테이터로부터 94점을 받은 1999년 인시그니아는 125달러.
칼리스토가-샤토 몬텔레나(Chateau Montelena): 1976년 파리에서 열린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샤토 몬텔레나의 1973년산 샤도네가 백포도주 부문 1위를 하였다. 2001년산 몬텔레나 에스테이트 카버네 소비뇽 선주문을 받고 있는데 가격은 70달러이고, 2000년산 나파 밸리 샤도네 매그넘 가격은 73달러, 1999년 몬텔레나 에스테이트 카버네 소비뇽 가격은 125달러이다.
스택스 맆-실버라도(Silverado): 나파 밸리에서 손꼽히는 와인 메이커 잭 스튜어트가 와이너리가 설립된 1980년부터 현재까지 와인 생산의 책임을 지고 있다. 와인 스펙테이터로부터 92점을 받은 1997년산 카버네 소비뇽 리미티드 리저브와 94점을 받은 1999년산 카버네 소비뇽 리미티드 리저브의 가격은 둘 다 750ml 한 병당 95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