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키위(Kiwi)

2002-08-09 (금) 12:00:00
크게 작게

▶ 푸드코너

뉴질랜드가 원산지인 키위는 캘리포니아에서도 10대 과일 중 하나로 높은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다.

키위는 비타민 C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데 사과의 20배, 귤의 5배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다. 성인 1명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 C가 열매 1개에 충분히 들어 있다. 향기가 있으므로 날 것으로 먹고, 잼과 아이스크림 등에 사용한다. 또한 키위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혈압을 낮춰주며, 식물섬유질로 인해 변비 방지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큰 효능이 있다.

키위를 이용한 요리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물론 날로 모듬 과일의 한 재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하루 지난 빵을 토스트해 2인치 크기로 원형으로 잘라서 크림치즈를 빵에 발라 위에 키위를 올려놓으면 훌륭한 간식이 된다.


키위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리는 생크림을 이용한 케익. 주재료는 밀가루 1컵, 베이킹파우더 1작은 술, 소금 약간, 계란 2개, 설탕 2/3컵, 우유 1/2컵, 바닐라향 약간이며 타핑(topping)으로 딸기 10개, 키위 2개, 생크림 1컵, 체리토마토 5개, 크레송 약간, 바게트 적당량을 준비한다.

유리 보울에 달걀 흰자를 거품 낸 후 설탕과 노른자를 넣어 거품을 내고 우유와 바닐라 향을 넣는다.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와 소금을 약간 넣고 체에 넣고 친 다음, 거품 낸 유리 보울에 넣어 고무주걱으로 저어서 가볍게 반죽한다.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반죽을 쏟은 후 뚜껑을 덮어 익힌다. 딸기는 깨끗이 씻어 반을 갈라 구운 팬케익 가운데 소복이 담는다. 생크림을 가볍게 쳐서 딸기를 듬뿍 담고 케익 가장자리에 키위를 돌리고 체리 토마토와 크레송으로 장식한 후 중심에는 생크림을 넣어 모양을 예쁘게 낸 후 바게트 빵을 반 인치로 썰어 담는다.


<백두현 기자>doopaek@koreatimes.com


카테고리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