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험용까지 수백만개 생성
▶ 실제 유통 코인만 1만여종
▶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
![[유통되는 암호화폐 종류는] 비트코인·이더리움 잘 알려졌지만 수만개 존재 [유통되는 암호화폐 종류는] 비트코인·이더리움 잘 알려졌지만 수만개 존재](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5/12/31/20251231155722691.jpg)
암호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뉴욕 맨해튼에는 현금인출기(ATM) 같은 비트코인 판매기계까지 등장했다. [로이터]
2025년 현재 암호화폐 시장에는 수천~수만개 이상의 암호화폐가 존재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무엇을 포함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전 세계적으로 유통되는 암호화폐의 총수는 플랫폼 및 정의 기준에 따라 계산이 다르다. 전문 암호화폐 통계 사이트인 ‘코인객코’(CoinGecko)와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기준으로 보면 2025년 현재 무려 약 1만7,000개 이상의 암호화폐가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중 실질적인 거래가 이뤄지고 시가총액과 가격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암호화폐도 약 1만 종 이상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총 생성된 토큰 및 프로젝트는 수백만 개를 넘는다는 비공식 추정도 존재한다. 이는 자동 생성 토큰과 실사용 없는 실험적 토큰 등을 포함하는 경우다.
이런 엄청난 숫자의 차이는 ‘어떤 토큰을 포함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모든 블록체인에서 생성된 토큰을 합치면 수십만~수백만 단위로 늘어난다.
즉, ‘코인 하나로 보기 어려운 실험용·실제 거래 없는 토큰까지 포함하면 숫자는 매우 커지지만, 거래가 활발하고 가치가 있는 주요 암호화폐는 일부에 불과하다.
암호화폐는 목적과 기술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구분된다.
▲코인(Coin): 자체 블록체인을 가진 기본 단위 (예: 비트코인, 이더리움) ▲토큰(Token): 다른 블록체인 위에서 발행되는 디지털 자산 (예: ERC-20 토큰) ▲스테이블 코인: 법정 화폐에 가치가 연동된 코인 (예: USDT, USDC) ▲NFT(대체불가토큰): 고유성을 가진 디지털 자산 ▲DeFi 토큰: 탈중앙 금융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토큰.
그러나 여전히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지고 인지도가 높은 양대 암호화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다. 이어 솔라나, BNB, XRP, 칼다노, 폴리곤 등도 인지도가 있다.
비트코인(Bitcoin, BTC)은 최초로 만들어진 암호화폐이며 압도적 시총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디지털 금’으로 불리며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비트코인과 암호화폐가 단어로 상호 사용되기까지 할 정도다.
시종 2위인 이더리움(Ethereum, ETH)은 스마트 계약 기능을 가진 플랫폼 코인이며 탈중앙 애플리케이션(DeFi, NFT 등)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조환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