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한미 메디칼그룹이 하나로 통합 ‘시너지’
▶ 5,500여명 주치의·전문의 및 병원 상호 이용
▶ 환자들을 최우선으로… 최고 수준의 의료혜택
▶ 신속한 리퍼럴… 환자 건강·생명 지키기 최선

서울메디칼그룹(SMG)의 리처드 박 회장이 2025 메디케어 플랜 연례 가입기간 LA 킥오프 행사에서 통합 SMG의 비전과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매년 11월은 미국에 사는 한인 시니어들에게 매우 중요한 달이다. 65세 이상 메디케어 가입자들이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변경할 수 있는 연례 가입 기간(Annual Enrollment Period·이하 AEP)이 12월7일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메디케어를 가지고 있는 65세 이상 시니어들은 주치의가 정해지는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HMO 건강보험이 권장된다. 이때 어떤 메디칼그룹을 선정해 가입하느냐가 건강과 치료에 직결되는 문제다. 따라서 12월7일이 되기 전에 메디케어 HMO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이미 메디케어 HMO 건강보험을 가지고 있는 시니어들은 가장 큰 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최상의 ‘메디칼 그룹’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에서 한인들이 더불어 꼭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한인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메디칼 그룹이 바로 ‘서울메디칼그룹(Seoul Medical Group·SMG)’이라는 사실이다. 연례 AEP 기간에 한인 환자들과 시니어들이 꼭 알아야 하는 의료 정보와 궁금증을 일문일답으로 풀어본다.
■ 왜 메디케어 HMO인가▲메디케어 HMO는 시니어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주치의가 직접 환자를 관리해 체계적이고 정확한 건강관리는 물론 비용 절감도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에 반해 PPO 플랜은 본인이 각 병원을 바로 찾아가는 시스템으로 방문시 HMO 보다는 비용을 좀더 많이 내야 하는데, HMO의 경우 전담 주치의가 각종 검사와 개인 병력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어 집안의 병력까지 감안해서 진단과 진료를 활용하기 때문에 한층 더 환자들에게 친화적으로 그야말로 건강 ‘관리’가 되는 시스템이다. 65세 이상 시니어들은 메디케어 HMO를 통해 먼저 주치의를 정하고 주치의 진단과 리퍼럴에 따라 전문의에게 가거나 병원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 메디케어 HMO의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나▲시니어 건강보험을 HMO로 바꿔 가입한 분들의 선호도가 아주 높을 정도로 혜택이 많다. 카운티 별로 다르지만 부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것도 큰 매력인데, 메디케어 대상자가 되면 파트 A와 파트 B 혜택을 받고 이때 진료비의 80%가 커버된다. 그후 메디케어 HMO에 가입하면 나머지 20%가 커버돼 결과적으로 진료비가 사실상 무료가 된다.
또 보험사마다 혜택이 다르지만 대부분 주치의와 만날 때 코페이가 없고, 건강 검진 및 기본 X-레이 검사 등도 무료이고, 갈수록 치과, 한방 침술, 안경 등의 혜택도 점점 늘고 있다. 의료 전문 간호 시설을 이용할 때 이전에는 병원에서 퇴원한 경우만 해당됐으나 이제는 제한 없이 20일까지는 본인 부담 없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또 처방약 커버 및 치과 검진, 검안과 검진 혜택도 포함된다. 이밖에 해외 응급 상황시 소액의 코페이로 응급실 이용이 가능하고 양로시설 이용도 일정 기간 무료이며, 응급시에는 주치의를 통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메디칼그룹이 왜 중요한가▲서울메디칼그룹은 IPA (Independent Practice Association)로 독립된 의료진이 모인 의사협회이며, 사실상 보험회사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 의료 시스템 안에서는 IPA가 소속 의사들을 대변해 보험사와 지정 계약을 맺고 병원과는 업무 협약을 체결해 진료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가장 강력하고 탄탄한 네트웍과 의료진을 가진 메디칼 그룹을 선택해야 건강을 지키고 많은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서울메디칼그룹은▲서울메디칼그룹(Seoul Medical Group·SMG)은 1993년 한인 의사들이 주도해 설립한 독립의사협회(IPA)로 미국 내 대표 한인 메디칼 그룹으로 성장했다. 1989년 창립한 캘리포니아 내 첫 한인 의사 그룹인 한미메디칼그룹(Korean American Medical Group·KAMG)과의 통합으로 미국 내 대표 아시안 메디칼 그룹으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미주 한인 커뮤니티를 대표하는 의료그룹인 SMG와 KAMG는 SMG가 지난 2023년 10월, 그리고 KAMG가 올해 3월 각각 ‘어센드 파트너스’와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한 지붕 아래 두 가족으로 있다가 이번에 완전히 한 가족으로 통합된 후 한인, 아시안, 시니어 등 이민자 커뮤니티 및 사회 취약층의 건강을 책임지고 이들을 위한 의료 지원 및 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있다.
■ 통합 배경과 의미는▲통합 의료그룹의 명칭은 서울메디칼그룹으로 하나가 됐다. 한인사회에서 특히 시니어들에게 SMG는 메디칼 그룹이면서 동시에 보험 이름, 병원 이름, 의사 선생님 등 모든 부문이 다 서울메디칼그룹으로 통해왔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서울메디칼그룹의 명칭에 한미메디칼그룹의 전통성을 함께 이어가고자 새로운 로고를 선보였다.
서울메디칼그룹과 한미메디칼그룹은 환자를 위하는 마음이 같다는 것을 서로 확인했기에 통합이 가능했다. 이전까지는 서울과 한미가 경쟁을 해왔지만, 이번 통합을 통해 경쟁보다는 함께 힘을 합쳐 한인사회를 위한 더 나은 의료시스템을 만들고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나아갈 수 있게 됐다. 또 통합을 통해 앞으로 의사들을 더 폭넓게 지원해 전문성, 의료시스템, 의료서비스를 향상하고 이를 통해 더 많은 혜택을 환자분들에게 돌려드리게 된다.

서울메디칼그룹은 미국의 대표적 주요 건강보험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협력하고 있다. 2025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연례 가입기간 LA 킥오프 행사에서 휴매나 등 각 보험사와 의료진 등 참석자들이 네트워킹을 하고 있다. [박상혁 기자]
■ 통합된 SMG의 장점과 혜택은▲이번 통합으로 SMG와 KAMG 통합 의료그룹(IPA)은 총 5,500명 이상의 주치의와 전문의들이 소속된 메디칼그룹으로 도약했다. 서울메디칼그룹은 남가주와 캘리포니아를 넘어 뉴욕·뉴저지·조지아·워싱턴·하와이주 등에 걸친 SMG의 기존 네트웍을 기반으로 서비스 지역의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의사와 병원에 대한 환자들의 선택폭 확대 및 접근성을 개선하고, 의료 서비스의 질을 대폭 향상시키며, 예약 및 리퍼를 더욱 원활하고 편리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통합을 통해 LA와 오렌지카운티의 내과, 가정의학과 전문의, 즉 주치의를 포함해 전문의, 어전트케어 센터, 병원 등이 늘게 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접근성도 더욱 높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한미메디칼그룹 주치의가 있고 서울메디칼그룹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싶은 경우 이전에는 이것이 불가능했었는데, 이제는 이런 장벽이 없이 더 쉽고 간편하게 전문의 리퍼를 받아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통합의 영향과 전망은▲SMG와 KAMG는 올해 3월2일 양측이 파트너십을 맺은 뒤 통합 준비 기간을 거쳐 10월1일부터 SMG와 KAMG의 시스템이 통합돼 하나가 됐다. 그리고 내년 1월부터는 소속 환자들이 두 그룹의 폭넓은 혜택과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완전한 통합이 이뤄진다. 특히 주치의는 물론, 스페셜리스트(전문의) 및 병원 네트웍이 완전히 하나로 통합돼 내년 1월부터는 SMG 또는 KAMG 소속에 관계없이 전문의 및 병원 네트웍의 상호 이용이 자유롭게 가능해진다.
통합으로 인해 환자들에게 미치는 당장의 변화와 영향은 없으며, 현재의 주치의나 헬스플랜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2026년 1월1일부터는 완전히 하나가 되는 두 그룹의 폭넓은 혜택과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현재 SMG나 KAMG 멤버 및 환자들은 아무런 신경을 따로 필요 없이 서울과 한미의 시스템 통합으로 한미의 멤버와 환자들이 자연스럽게 서울메디칼그룹으로 넘어오도록 하는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서울메디칼그룹은 또 각각의 메디칼그룹의 장점이 그대로 유지하고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검토하면서 각 병원 및 헬스플랜들과 제휴 과정에 있다며, “이를 위해 서류, 서식 단일화, 업그레이드, 업데이트 작업에서부터 운영시스템을 통합 및 업그레이드하고 의료인 트레이닝, 멘토십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등 각 분야를 점검하고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 SMG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무엇보다 오랜 경험을 갖고 있고, 재정이 튼튼하며, 최고의 매니지먼트까지 3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주류사회 보험사들도 앞 다투어 서울메디칼그룹을 먼저 찾는 등 한인사회 최고의 의료그룹으로 가장 인정을 받고 있다.
특히 신속한 리퍼럴(referral, 전문의 허가)은 환자의 생명을 좌우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서울메디칼그룹은 환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리퍼럴의 경우 보통 24시간 안에, 응급상황은 더 빨리 신속하게 처리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