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문의 팝송산책>
2025-06-19 (목) 06:33:55
▶ Beach Boys 의 리더 Brian Wilson 을 생각하며 (1)
요즈음 미 스포츠계는 엄청 열기에 가득차다. NBA 미국 농구 결승전인 오클라호마 선더와 인디아나 페이셔스와의 경기가 진행되고 있고 NHL 하키 스탠리컵 결승전인 플로리다 팬더스와 에드먼턴 오일러스와 경기가 얼음판에서 이루워지고 있으며 이 하키 경기는 역대 가장 재미있는 경기로 꼽히고 있다. 왜냐하면 5개의 경기 중 3개의 게임이 극장골로 이루워져 팬들을 열광시켰다. 또 한편으로는 한국출신의 야구선수인 이정후 선수가 속한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경기를 보느라 필자는 정신이없다. 그런고로 요즈음 뉴스는 거의 스포츠 관련된 건만 보기 때문에 그외 소식은 잘 모르는 편이다. 정확히 말하면 스포츠외엔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내는 것이다. 그런데 아침에 지인으로 부터 메세지가 하나 왔다. 5인조 보컬 그룹 Beach Boys 의 리더 Brian Wilson 의 사망 소식이었다. 쇼킹한 뉴스에 마음을 진정시키고 눈을 감고 천천히 Beach Boys 음악에 대해 회상해본다. 그의 전성기 땐인 1963- 1969 년에 필자는 엄청 좋아했었다. 1964년도에 시작된 영국 록 그룹들의 미국 침공(?) 에도 Beach Boys 는 Supremes 와 함께 살아남은 몇 안되는 그룹 중의 하나였고 국내 팬들에게도 잘 알려진 이들이다.
그들의 음악을 접한 것은 1963년에 발표한 Surfing USA 인데 처음 들을 때 그 소감은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시원한 기타 연주가 시작을 알리고 이어서 나오는 경쾌한 멜로디, 시원하면서 신선한 창법 . 색다른 그들의 패턴에 흥미를 가졌다. 아마 새로운 록음악의 시작을 알리는 첫 종소리가 아닐까 하고 생각해었다. 그때부터 Surfing 이 도대체 무엇인가 관심을 가지기시작했다. 캘리포니아 남서부 지역에서 시작된 Surfing 음악은 이 때부터 서서히 전세계적으로 펴져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많은 Surfing 음악 연예인들이 알려지는 시점이었다. Surf City 를 부른 Jan &Dean, Wipe out 을 연주한 Sufraris, Little Honda 의 Hondells, Pipeline 의 Chantays, Surfing guitar 의 대명사 Dick Dale 등이 등장하여 세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Surfing 음악이 결정적으로 세계적인 붐을 일으키게 된 것은 1963년에 상연된 영화 Beach Party 때문이다. 새로운 뉴페이스 Frankie Avalon 과 Annette Funicello 가 주연한 이 영화는 젊은이들을 열광시켰다. 서핑 음악 뿐만아니라 새로운 댄스인 서핑 춤까지 소개하여 해변가에선 이 춤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한국에서도 이 영화는 사운드트랙과 서핑 춤이 유명했다. 서핑 음악이 젊은이들에게 각광을 받은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해변가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Spring Break 이나 Summer Break 동안 해변을 찾은 젊은이들에겐 이 춤은 가장 안성맞춤이었다. 따스한 서부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 지역에서 젊은이들이 넘치는 혈기와 에너지를 소화시키기에는 이보다 더 나은 것은 없다 할 정도였다. 그러니 Surfing 음악과 춤은 당연히 그들과
함께했다. 이 때부터 거의 알려지지 않던 서핑 스포츠가 서서히 대중화하기 시작했고 거대한 파도와 함께 서핑 보드를 타는 이 스포츠는 위험이 따르는 만큼 스릴도 대단하다. 높은 파도가 있어야 이 스포츠를 즐길수 있기에 서핑을 즐기는 장소는 흔치않다. 캘리포니아 일대, 하와이, 남태평양 그리고 호주 동부 지역 등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 큰 단점이다.
Beach Boys의 Brian Wilson 은 서핑을 음악에 접목시켜 성공시킨 아티스트이다. 서핑 사운드를 처음 만들었고 그 후 캘리포니아 사운드로 승화시켰다. 또한 Pet Sounds 라는 새로운 음익 장르를 개발하여 많은 전문가를 놀라게 했다.1962년 Surfing Safari로 시작하여 2012년 That’s Why God Made The Radio 까지 29개의 스튜디오 앨범을 발표했다. I Get Around 를 비롯하여 Help Me Rhonda, Good Vibrations, Kokomo 는 미국 팝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고 모두 75 힛트 송을 기록했다. 이들 그룹의 구성원은 리더인 Brian Wilson 과 그의 두 형제, 사촌인 Mike Love 그리고 Wilson 의 고등학교 동창이자 절친인 Al Jardine 이렇게 5명이 캘리포니아 남서부에서 garage band 로 1961년 탄생되었다. Wilson의 아버지가 매니저를 맡았고 팀명도 당시에 유행하던 서츠의 이름 Pendleton 에서 따올 정도로 엉성하여 이들 그룹이 후에 팝역사를 바꿀 위대한 밴드로 남을거라곤 아무도 예상못했다. (계속)